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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기,사회분야별 친일 배경과 대표적인 친일파의 활동을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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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6.08.05
최종 저작일
201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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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친일파의 개념과 범주
2. 친일문제에 대한 연구동향
3. 시기별 친일의 논리와 활동
① 개항~을사보호조약 이전까지(1876~1904)의 친일
② 을사보호조약~합방이전까지(1905~1910)의 친일
③ 1910년대 무단통치기의 친일
④ 1920년대 문화통치기의 친일
⑤ 1930~40년대 민족말살기의 친일
⑥ 해방 이후의 친일
4. 사회분야별 대표적 친일파
① 정치: 이근택
② 경제: 한상룡
③ 종교: 불교(이회광)
④ 문화: 연극(유치진), 미술(심형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일본에 의해 강제로 국권이 침탈된 지 올해로 100년이 지났다. 우리가 일본에게 국권을 빼앗긴 것은 36년 동안이지만, 10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일제강점기의 잔재와 흔적을 완전히 해결하지는 못했다. 아직도 치유하지 못하고 있는 위안부 할머니들의 정신적인 피해와 강제로 약탈된 수많은 우리 문화재들에서 친일문제까지. 제아무리 일본과의 교류가 많아지고 가까워진다 한들, 우리 민족 가슴 속 깊이 박혀있는 반일감정은 이러한 문제들이 완전히 해결되지 않는 한 풀리지 않을 것이다.
그 중에서도 친일문제는 그 특성상 말도 많고 탈도 많은 문제이다. 흔히 나라를 팔아먹은 매국노라 하여 일제강점기 당시 일본의 침탈에 앞장서서 도와주거나, 그들의 논리에 동조하거나 혹은 묵인했던 친일파에 대한 해결이 제때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본다. 이들에 대한 처벌은 해방 직후 이루어졌어야 했다. 많은 친일파들이 이제는 죽고 없는 지금 그들에 대한 청산을 하고자 하니 문제가 생기는 것이다. 이에 그들의 후손까지 무작정 친일파로 매도해야 하는 가, 과연 친일의 범주는 어떻게 정할 것인가 등 친일에 대한 문제를 두고 논란이 많다.
친일을 청산해야 한다는 입장이 일반적인 견해이긴 하나 친일을 청산할 수 없다는 청산불가론을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다. 전자는 그 동기가 강요에 의한 것이든 자발적인 것이든 간에 민족의 이익에 반하는 결과를 초래했다면 이는 분명 반민족 행위로 처벌받아 마땅하며 훼손된 국가의 정통성과 존엄성을 위해서 친일세력을 청산해야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후자는 친일은 당시 상황에서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고 친일을 하지 않은 자가 어디 있겠냐는 공범론을 비롯해 이미 흘러간 과거로 대부분 죽은 친일파를 어떻게 재판할 것이냐며 친일파 청산은 불가능하며 불필요하다고 주장한다.
친일문제가 단순히 과거의 문제가 아니라 오늘날까지 이어지는 현재의 문제이며 앞으로도 영향을 미칠 미래의 문제이기에 친일문제에 대한 매듭이 올바르게 지어져야 하며 그릇된 역사관을 바로 잡아야 한다.

참고 자료

김삼웅 외, 1990, 『친일파-그 인간과 논리』, 학민사
반민족문제연구소, 1993, 『친일파 99인 (1), (2),(3)』, 돌베개
민족문제연구소, 1997,『친일파란 무엇인가』, 아세아문화사
김완섭, 2003, 『새 친일파를 위한 변명』, 춘추사
복거일, 2003, 『죽은 자들을 위한 변호』 알음(들린아침)
역사문제연구소, 2003, 『인물로 보는 친일파 역사』, 역사비평사
윤해동, 2003, 『식민지의 회색지대』, 역사비평사
김민철, 2006, 『기억을 둘러싼 투쟁』, 아세아문화사
이재교, 2007, 『친일청산법에 대한 헌법적 고찰:친일진상규명법과 친일재산환수법의 헌법상 문제』, 인하대학교 출판부
허종, 2002, 「친일파·민족 반역자 처단은 왜 좌절되었는가」,『내일을 여는 역사』, 내일을 여는 역사
임헌영, 2004, 「왜 친일파가 문제인가:미룰 수 없는 친일파 청산」『내일을 여는 역사』, 내일을 여는 역사
김민철, 2005, 「‘친일’문제-인식, 책임, 기억」, 『한국민족운동사연구 제45집』, 한국민족운동사학회
이용창, 2005, 「일제 식민잔재와 친일문제:일본의 역사왜곡과 대응방안」, 『국학연구 제7집』, 한국국학진흥원
김민철, 조세돌, 2006, 「친일 문제의 연구경향과 과제」,『사총 제63집』, 역사학연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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