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산업(ICT)과 콘텐츠산업(Contents)의 최신 이슈와 트랜드
- 최초 등록일
- 2016.08.01
- 최종 저작일
- 201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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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016년도 7월 기준, ICT 산업 국외/국내 시장 동향
콘텐츠 산업 국외/국내 시장 동향
ICT 10대 키워드 이슈 정리 - IoT, Fintech, 헬스케어, 드론, 자율주행자동차, 베터리, 로봇, AI 등
콘텐츠 산업 이슈 정리 - 뉴미디어, VR, AR, Game, Webtoon, MCN
목차
1. ICT 시장 – 세계 동향
2. ICT 시장 – 국내 동향
3. Contents 시장 – 세계 동향
4. Contents 시장 – 국내 동향
5. Issue key word [10]
6. ICT Trend & Issue
7. Contents Trend & Issue
본문내용
ICT 시장 – 세계 동향
□ ’16년 세계 ICT는 1.7% 성장, ’11년 이후 5년 연속 저성장 전망
□ 세계 ICT시장은 新수요 시장 창출 지연으로 성장률 둔화
- 스마트폰, 컴퓨터 등 주요 HW 성장 둔화∙정체
- 클라우드, 빅데이터 중심 SW 양호한 성장세
□ ‘15년, 세계 시장은 전년 대비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 ‘16년 이후 플러스 성장으로 전환 ~’19년까지 증가 예상
ICT 시장 – 국내 동향
□ 세계 ICT 성장률 감소, 스마트폰 등 국내 주력 제품의 新넛크래커 상황 도래로 ‘14.3분기 기점으로 재고-출하 사이클상 불황국면 지속
□ ‘14년 국내 IT산업 생산은 438조 7천 억원으로 전년 대비 1.8%(+)
→ 2011~2014년 최근 4년간 IT 산업은 7.1%(+)
넛크래커 – 호두 양쪽을 눌러 까는 호두까지 기계 / 선진국에 비해 기술과 품질에서 후발 개발도상국에 비해 가격 경쟁에서 밀리는 현상
Contents 시장 – 세계 동향
□ (‘14년) 세계 콘텐츠 시장 : 전년 대비 5.4%+, 1조 9,040억 달러 규모
- ‘14년 세계 시장은 그리스 發 경제 침체에도 불구, 중국, 인도, 아르헨티나 등 개발도상국의 네트워크 인프라 개선, 모바일 기기 보급 확산 및 소득 수준 향상에 따른 콘텐츠 소비 증가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