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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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칼빈과 코메니우스
1. 칼빈
2. 코메니우스
Ⅱ. 본론 : 칼빈의 교육관과 코메니우스의 교육관
1. 칼빈의 신앙교육
1) 칼빈의 신앙교육
2) 칼빈의 신앙교육의 목적
3) 칼빈의 신앙교육의 내용
4) 칼빈의 신앙교육의 방법
5) 칼빈의 신앙교육의 함의
6) 칼빈의 신앙교육에 대한 평가
2. 코메니우스의 교육관
1) 코메니우스의 교육
2) 코메니우스의 교육 목적
3) 코메니우스의 교육 내용
4) 코메니우스의 교육 방법
5) 코메니우스의 교육 함의
6) 코메니우스의 교육관에 대한 평가
3. 비교 분석
4.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 칼빈과 코메니우스
1. 칼빈
존 칼빈은 프랑스의 종교개혁가이자 장로교회 창시자이다. 그의 프랑스식 이름은 ‘장 코뱅’이며 존 칼빈은 영어식 이름이다. 칼빈은 제네바에서 종교개혁에 성공한 후, 신정정치적인 체제를 수립하였으며, 복음주의의 고전이 된 ‘그리스도교 강요’, ‘로마서 주해’ 등의 저서를 남겼다.
존 칼빈은 프랑스 북부 피카르디 지방 누아용에서 태어났으며, 그의 아버지는 지방 귀족의 비서 및 경리 등으로 일한 소시민이자 하층민이었다.
그러나 그의 아버지가 시민권을 획득하여 노용 시의 상류층 인사들과 교류하게 되면서 칼빈은 노용 지방의 교회 장학금으로 파리 대학에 입학할 수 있었고, 파리 대학에서는 신학을, 오를레앙 대학과 부르즈 대학에서는 법학을 공부하였다.
또한 파리 대학에서는 철학과 변론학, 헬라어와 히브리어 등에 관련된 인문학을 공부하기도 하였다.
칼빈은 1532년 세네카의 ‘관용에 대하여’의 주해를 발표함으로써 인문주의자로서의 학문적 재능을 인정받았으며, 1533년에는 에라스뮈스와 루터를 인용한 이단적 강연의 초고를 썼다는 혐의를 받고, 은신하게 되었다. 이후, 로마 카톨릭 교회와 결별을 선언하면서, 교회를 초기 사도시대의 순수한 모습으로 복귀시킬 것을 다짐하게 된다.
1535년 당시 프랑스 국왕이었던 프랑수아 1세의 이단 박해로 신변의 위험을 느낀 칼빈은 스위스의 바젤로 피신하게 되었고, 그 곳에서 복음주의의 고전이 된 ‘그리스도교 강요’를 저술하였다.
이 책을 통해 칼빈은 기독교는 결코 위험하거나 부도덕한 교리가 아니라는 것을 강변하였으며, 기독교 교리와 신자의 생활을 논리적이면서도 조직적으로 서술하였다.
‘그리스도교 강해’는 당시 이단으로 인식되어 박해받고 있었던 프랑스의 프로테스탄티즘에 대해 변호하는 것은 물론, 그들의 신앙을 옹호하기 위한 목적으로 저술된 책이다.
따라서 이 책은 하나님에 대한 지식과 하나님 앞에서의 인간에 대한 지식의 중요성을 강조한 책으로, 하나님은 신자의 올바른 신앙생활 영위를 위해 교회와 정부 등의 두 기관을 두셨음을 강조한 책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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