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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과 휴대전화로 게임을 심하게 하여 학업에 집중 못하고 성격이 난폭해지는 초등학교 6학년에 대해 사회복지사로써 아동에게 어떻게 개입하고 진행할 지 과제중심모델을 통해 구체적으로 논의하시오.

*애*
최초 등록일
2016.07.22
최종 저작일
201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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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터넷과 휴대전화로 게임을 심하게 하여 학업에 집중 못하고 성격이 난폭해지는 초등학교 6학년에 대해 사회복지사로써 아동에게 어떻게 개입하고 진행할 지 과제중심모델을 통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과제중심모델의 개입과정
1) 시작하기
2) 문제규명
3) 계약하기
4) 실행
(1) 실행단계의 사정
(3) 개입전략의 실행
(4) 진행과정의 확인과 점검
5) 종결
2. 사례에 대한 개입과 진행방법
1) 사례
2) 시작하기
3) 문제 규명
(1) 클라이언트
(2) 사회복지사
(3) 표적문제의 우선 순위
4) 계약
5) 실행
6) 종결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970년대 초반 미국 시카고 대학을 중심으로 Reid와 Epstein에 의해 개발된 과제중심모델은 1960년대 중반 케이스 워크 모델의 시험으로 단기 사회심리 케이스 워크이 전통적인 장기 사회심리치료보다 더 효과적인 문제해결수단이라고 제시하게 되었다. Epstein은 케이스 워크를 문제해결 과정으로 본 펄먼과 클라이언트의 과제에 서비스의 초점을 둔 Eliot Studt에게서 특히 많은 영향을 받아, 시간제한 구조와 단기 사회심리 케이스 워크의 기술을 이용하여 더 포괄적이고 더 체계적이고 더 효과적인 단기치료 모델을 개발하려고 했다. 이러한 것을 발단으로 해서 과제중심체계는 성장하고 변화했다. 사실 처음의 의도는 끊임없이 발전하고 변화하는 지식과 기술에 응답하려는 것이었다. 이 모델은 다양한 이론과 기술을 통합할 수 있는 실제체계를 만들기 위해서 고안되었다. 그래서 이 모델은 어떤 특정한 이론이나 개입방법에 고정되지 않는다. 오히려 많은 기본원칙들을 통합한다. 과제중심모델은 현재 문제행동을 보이는 아동이나 청소년에게 많이 적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참고 자료

김기태외, “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2006
양옥경외, “사회복지실천론”, 나남출판사, 2000
장수미외,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학지사, 2011
김은선, “문제행동청소년의 자기통제력과 자기효능감 제고를 위한 과제중심모델의 적용 사례연구”, 한림대, 2003
*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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