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서양문학의 이해 REPORT (표지포함)

최초 등록일
2016.07.21
최종 저작일
201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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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연구사, 연구범주 및 방향

2. 문화에서 발현된 광기
2.1. 광기의 개념
2.2. 광기의 역사
2.3. 광기의 특징

3. 낭만주의 시대에 발현된 광기
3.1. 러시아 문학가 푸슈킨의 광기
3.1.1. 푸슈킨의 운문 시『예브게니 오네긴』속 광기
3.1.2. 푸슈킨의 저서『스페이드 여왕』속 광기
3.2. 광기와 E. T. A Hoffmann
3.3. <키오스 섬의 학살>, 들라쿠루아
3.4. <메두사호의 뗏목>, 제리코
3.5. <거인>, 고야

4. 결론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고대에서 중세를 넘어 현대까지 나타나는 광기를 낭만주의 문화사적 입장에서 재조명 해보았다. 광기의 보다 깊은 의미 해석을 위해서, 단순히 문학적 요소에서 발현된 광기만이 아닌 미술사적 낭만주의에서 발현된 광기 역시 조사하였다.
우선 러시아 문학에서 잘 알려진 푸슈킨의 낭만주의 시 『예브게니 오네긴』에서 보여 지는 통상적인 선에 반대되는 악의 광기를 알아보았다. 또 그의 소설『스페이드 여왕』을 통해 일탈을 꿈꿨던 소시민이 도박으로 인해 광기를 보이는 모습을 살펴보았다. 그 밖의 낭만주의 미술작품 <키오스섬의 학살>, <메두사호의 뗏목>, <거인>을 통해 미술에서 광기가 어떻게 발현되었는지 논하였다.

2. 문화에서 발현된 광기
2.1. 광기의 개념
우리나라어로는 ‘미치다’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 광기는 어느 시대에서나 보통의 것과 반대되는 개념을 가진다. 정상적이고 정당한 것과 반대되는 개념이 바로 광기인 것이다. 이런 광기를 쉽게 알아보기 위해서는 그 시대의 정상적이고 정당한 것의 대표성이 무엇인지 알면 쉽다. 그 것의 반대되는 개념을 광기라고 보면 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2.2. 광기의 역사
고대에 광기는 보통의 일반 사람들을 넘어서는 뛰어난 범주의 것으로 보았다. 에너지가 넘치고 창조적이며, 한편으론 예언자적 성격을 띠는 광기는 긍정인 것으로 명명되었다. 그리스 주변 지역의 아폴리아 지역에서는 거미에 물려 병에 걸려 사망하게 되는 타란티즘이 존재했는데, 이 병은 미친 듯이 춤을 추며 땀을 빼내야만 나을 수 있었다. 이렇게 당분간 춤을 추고 나면 사람들은 지쳐버리지만, 질병이 완화되거나 치료되는 효과가 있어 후대에는 작은 카니발로 자리 잡을 정도로 광기의 발현이 긍정적인 요소로 받아들여졌다.
중세에 들어서도 광기는 역시 예언과 같은 신적인 것, 천재적인 것으로 받아들여져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졌다.
계몽주의와 함께 꽃 핀 근대는 이성이 무엇보다도 우선시 되었다. 칸트의 이성론이 뒷받침되면서 광기는 이성적인 것이 아닌 비이성적인 것으로 부정적인 범주로 여겨졌다.

참고 자료

질병은 문명을 만든다, 헨리 지거리스트, 2005, 몸과마음
푸슈킨 러시아 낭만주의를 읽는 열 가지 방법, 김진영, 2008,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문화로 읽는 서양문학 이야기, 김길웅, 2011, 아카넷
불후의 화가 70인의 캔버스 책장 속의 미술관, 쉬즈룽, 2008, 눈과 마음
E. T. A 호프만의 낭만주의 문학세계와 그로부터 영향 받은 슈만의 음악세계, 이난수, 2005,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서양미술사 연구 르네상스에서 낭만주의까지, 박성은, 2008, 다빈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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