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와 문화 독서보고서
- 최초 등록일
- 2016.07.13
- 최종 저작일
- 201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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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그리스도와 문화의 관계를 중심으로 살펴본 한국교회의 문화
1. 문화에 대립하는 그리스도
2. 문화에 속한 그리스도
3. 문화위에 있는 그리스도
4. 역설적인 관계를 가진 그리스도와 문화
5. 문화의 변혁자 그리스도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의 문화는 다원주의문화다. 이런 문화적인 특징으로 인해 기독교문화가 상실되어 가는 느낌이 든다. 기독교의 문화는 삶, 정치, 종교가 일반적으로 통하는 진리에 속한 사람들의 삶을 말한다. 그러나 기독교내에도 독단적인 교리를 만들어 정통적인 기독교 문화를 왜곡하는 경우가 있다. 이런 이유로 세속적인 문화와 잦은 충돌로 비판적인 문화라는 지적을 받기도 한다. 문화는 인간의 삶에서 빼놓을 수 없는 삶의 형태이며, 자산이다. 사람들은 저마다 문화라는 말을 쉽게 사용한다. 그렇다면 그리스도와 문화는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일까? 여기에 대한 니버의 이론을 중심으로 한국교회 내의 기독교 문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Ⅱ. 그리스도와 문화의 관계를 중심으로 살펴본 한국교회의 문화
1. 문화에 대립하는 그리스도
3세기에 사람들이 아테네와 예루살렘이 무슨 상관이 있느냐고 부르짖었듯이 문화에 대립하는 그리스도는 이 시대 속에도 만연하다. 교회 밖에 관심을 두지 못하도록 율법주의적이고 근본주의적인 태도를 취한다. 한국교회도 종교적이 되어간다. 종교적이란 교황주의를 말한다. 그렇다면 하나님은 왜 유대인을 헬라문화에 던지셨는가? 문화선교를 위해서인가? 아니다. 그리스도는 진정한 입법자가 맞지만, 세상의 문화를 결코 외면하지 않으셨다. 기독교문화는 초대교회 공동체에서 탄생했다. 그들이 하는 일은 자기 재산을 팔아 서로 통용하고 하나님을 찬미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이들의 문화도 타락한다. 히브리인과 헬라인들 사이에 구제 문제로 시끄러워졌기 때문이다. 그리스도가 경제와 철학, 과학과 예술에 반항한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것과 가이사의 것을 정확하게 구분하셨다. 미국도 기독교문화를 가지고 있다고 말한다. 이런 사실로 보면, 기독교 문화는 한 곳에 정착하고 한 물건을 쓰고 한 상에 둘러앉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 것으로 보인다. 첫 유대인의 문화도 바벨론이나 앗수르 문화가 뒤섞여 있다. 이것은 그리스도의 문화와 대립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