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 단막극 <원고지>에 대한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3.07.04
- 최종 저작일
- 2003.07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희곡작가 이근삼
2. 단막극 <원고지>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사실, 처음 희곡 연구라는 강의를 듣게 되었을 때 과연 내가 교수님께서 강의하시는 내용을 얼마만큼 이해하며 소화해 낼 수 있을지 의문이었다. 왜냐하면 연극영화학과에 다니고 있는 학생이지만 그동안 줄곧 영화 연출전공으로 영화수업만 들어왔기 때문이다.
학교를 다니면서 “나는 영화전공자니까 연극은 할 필요 없다” 라는 생각이 지배적이었고, 연극을 관람할 때도 단지 공연 예술로서 작품을 관람했으며, 연극공연은 연기자들의 연기수업 정도로만 생각해 왔던 것이 사실이었다.
그런데, 지금 나는 교직이라는 교육과정 과목을 이수해야 하는 시점에 있다. 단순히 영화전공자가 아닌 연극영화를 전공해서 훗날 연극과 영화에 관한 지식과 실기를 학생들에게 충분히 가르칠 수 있는 교사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영화뿐 아니라 연극 또한 다방면으로 알고 배워야 한다는 것이다. 물론 교직 이수가 단지 교사로서의 길을 택하기 위함은 아니다. 분명 나는 영화연출 전공자로서 훗날 영화감독이 되는 것이 꿈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번 희곡 연구 수업시간이 나에게는 좋은 기회라 생각한다. 그동안 소홀했던 연극에 대한 혹은 희곡에 대한 탐구와 재미를 느껴볼 수 있을 거란 기대감 때문이다. 단지 필요에 의해서 공부하는 것이 아닌 하나의 작품을 연구하며 분석 능력을 기를 수 있다는 점에서 좋은 경험이 될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이런 의미에서 이번에 발표해야 할 이근삼의 희곡 작품 <원고지>에 대해 공부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희곡작가 이근삼
(1) 작가 소개
◎ 이근삼 (李根三, 1929~ )
․1929년 평양 출생, 동국대 영문과 졸
․1952년 육군사관학교 교수
․1962년 극단민중극장 대표
․1966년 뉴욕대 대학원 졸
․1981년 국제펜클럽한국본부회장
․1999년 문예진흥기금 문학분야 지원심의위원장
․현재 예술원 회원, 극작가, 영문학자, 서강대 명예 교수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