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예비상담가가 생각하는 인간관 및 상담모형
- 최초 등록일
- 2016.07.06
- 최종 저작일
- 20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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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재 정신보건 임상심리사로 활동중인 사람의 자료로, 대학원 수업 중 심리상담 강의 과제로 제출했던 자료입니다. 인본주의, 실존주의, 심리도식치료 및 동양 철학의 내용이 주로 담겨져 있습니다.
목차
1. 서론
2. 인간관
3. 상담모형
4. 마치며
5.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나는 과제를 진행하면서 여러 가지 상담이론과 깊진 않지만 철학적 배경이 담긴 인간관에 대해 알아보았다. 개인적으로 실존주의나 인본주의가 매력이 있었고, 아마 이것은 현대과학의 무궁무진한 발달로 인한 인간의 개성 상실로 인해 실존주의가 시대적으로 요구되기 때문이기도 할 것이다. 물론 정신분석이나 행동주의 등 다른 이론들 역시 배제할 수 없다. 프로이트가 강조한 무의식이나 환경이 가져다주는 보상 역시 무시할 수 없는 가치가 있기 때문이다. 단지 시대의 흐름에 따라 강조되는 인간관이 다르고, 마침 내가 최근 관심 있어 하는 분야가 철학이다 보니 과제의 중심이 실존주의와 인본주의가 다루어 질 것이다.
또한 상담모형에서는 심리적 문제의 원인에 맞춰 여러 기법들을 적용할 것이며, 인본주의와 심리도식치료 이론에 영향을 많이 받았다.
Ⅱ. 인간관
인간관은 상담 이론에 있어 중요한 부분이다. 인간을 어떤 존재로 보느냐에 따라 상담의 목표와 상담의 과정, 상담의 기법, 상담자의 태도 등이 모두 결정되기 때문이다. 내가 바라보는 인간은 제 3의 심리학인 실존주의나 인본주의의 인간관에 배경을 두고 있다. 그러나 정신분석학의 정신결정론이나 행동주의의 환경결정론을 아예 배제하지는 않는다. 따라서 나의 인간관은 실존주의와 인본주의에 뿌리를 두고 부족한 부분에 다른 이론들을 덧붙였다고 말할 수 있다.
나의 인간관은 자유의지를 표현할 수 없는 아동기와 그것을 표현할 수 있는 성인기로 구분지어 설명하면 이해하기 쉽다.
1. 아동기
먼저 인간은 출생과 동시에 선과 악을 평가하기 이전인 J. Locke 가 주장했던 백지설에 가깝다고 볼 수 있다. 어렸을 때에는 정신분석에서 말하는 성격구조인 자아(ego)가 미발달되어있기 때문에 수동적 존재임을 인정해야한다. 그리하여 후천적 환경과 경험에 의해 인간성이 형성되고, 적합한 환경과 바람직한 경험을 제공받음으로써 사회적으로 적응적인 인간성을 가지게 될 수 있다. 이 견해는 행동주의의 환경결정론과 흡사하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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