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체험, 철학적 인간학, 고차세계, 종교성, 신앙

최초 등록일
2016.06.18
최종 저작일
201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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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인간이란?
2. 인간의 종교성
3. 본질(고차세계)로의 여정
4. 그러나 결국 고차 세계에의 도달은 누구에게나 열려있지 않다.

본문내용

1. 인간이란?

인간에게는 영혼 혹은 정신(mind)이 있다.
영혼은 세 요소로 이루어진다.
그 세 요소는 지성과 의지, 감정이다.
지성은 생각하는 마음,
의지는 뜻하는 마음,
감정은 느끼는 마음이다.

인간에게는 육체가 있다.
영혼과 육체는 1:1이다.
즉 영혼과 육체는 등가이다.
영혼과 육체는 서로에게 상호 작용을 한다.
육체 역시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머리, 가슴, 배(장기)이다.
이것은 인간의 영혼과 대응한다.

인간의 뇌 역시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능과 생존을 담당하는 파충뇌,
감정을 담당하는 포유뇌,
사고와 인식을 담당하는 대뇌이다.

인간은 자연적 존재이다.
이러한 인간은 자연적 존재로서 출발한다.
그러나 인간의 자연성은 동물성과는 다르다.

인간은 사회적, 역사적 존재이다.
영혼과 육체를 지닌 자연적인 존재로서의 인간은 아무 선택권 없이
시간과 공간이 제한된 구체적인 삶의 한 시점에 던져진다.
이후 인간은 사회적, 역사적 맥락에서 한 개인으로 존재한다.
고로 하이데거에 의하면 인간은 세계내적인 존재이다.

인간은 던져진 존재이다.
인간은 자신의 시간과 공간을 선택하지 못한 채 던져진 존재이다.
그처럼 인간은 어느 날 갑자기 문득 밖으로 드러나 있는 존재이다.
실존의 existence에서 ex는 “밖”이라는 뜻이며 sistere는 ‘같음’이라는 뜻이다
인간은 보편의 인간으로부터 튀어나와 한 개별자로 존재한다.

인간은 실존으로 존재한다.
영혼과 육체를 가진 존재로서 사회적, 역사적 맥락 속에
드러난 개별적인 인간을 실존이라고 명한다.
실존은 자유이고 결단한다. 상황의 제약은 있지만 그래도 정해진 것은
아무 것도 없으며 내딛는 한 걸음 한 걸음이 나를 만든다.
실존은 본질에 앞선다.(Existence precedes Essence)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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