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의 폐해
- 최초 등록일
- 2016.06.15
- 최종 저작일
- 201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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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디어의 폐해에 관하여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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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미디어의 사전적 정의
2. 들어가며
Ⅱ. 본론
1. 게임중독
1-1. 게임중독의 정의
1-2. 게임중독의 폐해
1-3. 게임중독은 누가 만들었나?
1-4. 게임중독 해결책
2. 언론의 명과 암
2-1. 언론의 사전적 정의
2-2. 언론의 왜곡 사례
2-3. 트루먼 쇼(TRUMAN SHOW)? 어쩌면 트루 맨 쇼(True Man Show)
Ⅲ. 결론
본문내용
서 론
1. 미디어의 사전적 정의
미디어란 인간 사회에서 자신의 의사나 감정 또는 객관적 정보를 서로 주고받을 수 있도록 마련된 수단을 가리키는 말이다. 그러나 뉴 미디어의 등장과 매스미디어의 보급으로 인해 현대사회에서의 미디어는 단순한 수단이 아니라 인간이 사는 사회 전체를 통괄하고 제어하는 기능까지도 떠맡게 되었다.
마샬 맥루한은 이러한 미디어의 특성을 '미디어는 메시지다'라는 문장을 통해 확인시켜준다. 맥루한은 모든 미디어가 우리 자신의 확장이며, 이 미디어의 개인적 및 사회적 영향은 우리 하나하나의 확장, 바꾸어 말한다면 새로운 테크놀로지 하나하나가 우리에게 도입되는 새로운 척도(尺度)로서 측정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즉 현대 사회에 있어 미디어는 인간의 상호 관계와 행동의 척도를 만들어내고 제어하는 것으로서, 인간에게 심리적, 사회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서 존재한다.
2. 들어가며
강의 시간 중 시청한 영상물(아기 살해 아버지)을 보면서 생각할 수 있는 미디어의 폐해는 크게 두 가지라고 생각된다. 첫 번째는 ‘온라인 게임의 중독‘이다. 온라인 게임은 사용자 간에 상호 커뮤니케이션을 기반으로 하며, 상호 간에 대립 혹은 친목 등을 유지함으로써 온라인상에서 작은 사회를 꾸릴 수 있다. 그리고 다양한 게임 요소들을 투입함으로서 현실에서는 겪을 수 없는 재미 등을 느낄 수 있도록 장치를 마련하였다. 두 번째는 아기 살해 아버지를 방영한 ’언론‘이다. 언론은 있는 사실을 가감없이 보도하여 국민들의 알 권리를 충족시켜주는 대표적인 미디어다.
본론에서는 이 두 가지 폐해(게임중독과 언론의 명암)를 중심으로 서술하겠다.
본 론
1. 게임 중독
1-1. 게임 중독의 정의
게임 중독은 아직 명확한 진단 기준은 없으나 임상 현장에서 게임에 몰두한 나머지 수면 시간의 감소와 피로 등으로 게임에 관한 것 이외의 생활에 악영향을 미치거나, 인간다운 생활을 영위하기가 어려운 증상을 말한다.
참고 자료
문학비평용어사전, 국학자료원
심리학용어사전, 한국심리학회
시사논술 개념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