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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문학사 총정리

*민*
최초 등록일
2016.05.30
최종 저작일
20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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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문학사 총정리
- 한성순보, 한성 신보, 독립신문, 태서문예신보.
- 천로역정, 해에게서 소년에게, 무정, 서유견문, 혈의 누, 금수회의록, 자유종, 천희당시화.

목차

1. 한성순보
2. 한성 신보
3. 독립신문
4. 태서문예신보
5. 천로역정
6. 해에게서 소년에게
7. 무정
8. 서유견문
9. 혈의 누
10, 금수회의록
11. 자유종
12. 천희당시화

본문내용

한성순보는 우리나라 최초의 신문으로, 박문국에서 편찬한 대한제국의 관보이다.
오늘날의 정부내부의 공보와 같은 성격으로, 1883년(고종 20)에 창간되었다. 그리고 독립신문과는 다르게 한문으로 발간되었다.
이 한성순보는 일본에 다녀온 박영효가 국민 계몽을 위해 창간했지만, 10일에 1회 발행 이후 13개월 만에 폐간된다.
하지만 한성순보의 발간은 ‘전근대적 언론시대’와 ‘근대적 언론시대’로 구분 짓는 중요한 역사적 계기가 되었다.
우리나라에서 인쇄된 신문을 발행했다는 것은 하나의 역사적인 사건이었고, 개화운동의 구체적인 결실로 신문이 발간되었다는 사실과 함께 국민계몽의 역할을 맡았다는 점에서 근대서 연구의 중요한 대상이 되기도 한다.
한성순보의 주요 내용은 크게 내국 기사와 각국 근사의 기사로 나누어진다.
내국기사로는 관보·사보·시치탐보를 싣고 있으며, 각국 근사 기사로는 당시 강대국과 약소국 사이의 전쟁이나 분쟁, 근대적인 군사장비나 국방방책, 개화문물 등을 중점적으로 소개하고 있다.
각국 근사 기사 가운데는 의회제도나 자유민권사상 등을 소개한 기사도 있으나 수적으로 매우 적다. 관보의 경우는 주로 ≪조보≫에서 기사를 취재하고 보도하였다.
관영신문의 성격을 지닌 이 신문은 발행 직후 각 관아에 배포되어 관리가 읽게 하였으며, 일반인도 구독할 수 있게 했다.
관아에서는 1부당 동화 50문을 신문 값으로 박문국에 납부했고, 일반인들의 경우 관서울에서는 박문국에 직접 구독을 신청하고, 지방에서는 경저에 연락하여 구독하게 했다.
그러나 1884년 12월 4일 김옥균 등이 일으킨 갑신정변이 실패로 돌아간 뒤, 박문국 사옥과 활자·인쇄시설 등이 모두 불에 타버려 부득이 1년 만에 종간되었다.
그 뒤 1886년 1월 25일 ≪한성주보≫로 그 제호를 바꾸어 주간신문으로 발간되었다.
한성순보는 비록 짧은 기간 발간되었으나 한국 최초의 근대 신문이다.
외세에 대한 경계의식과 자국에 대한 국민의식을 높였고, 개화문물과 지식 등을 국내에 소개하여 나라의 개화에 크게 기여한 것에 그 의의를 둘 수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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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찬기(한경대), 『한성신보』 소재 전계(傳系) 서사물의 역사적 성격 (한국비평문학회2011)
김유원, 100년뒤에 다시읽는 독립신문 (경인문화사)
백년전 거울로 오늘을 본다 독립신문, 다시읽기, 독립신문강독회)푸른역사/ 감수: 김홍우, 편집·교열: 전인권
조신권, 천국의 순례자 존 번연과 퓨리타니즘-『천로역정』을 중심으로
김성은, 선교사 게일의 번역 문체에 관하여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장도준, 『한국 현대시의 화자와 시적 근대성』 (태학사, 2004)
김용직, 『한국근대시사』(上) (학연사, 1986)
신동욱, 『우리 시의 역사적 연구』(새문사, 1984)
조연현, 『한국현대문학사』(성문각, 1969(초간 1956)
졸고, 『한국 근대 자유시 형성과 전통 계승의 문제』,『한국 현대시의 전통과 새로움』
송기섭 지음, 근대소설의 서사 윤리 (태학사 2008)
유길준 지음 / 허경진 옮김『서유견문』(한양출판 1995)
김영민,『한국 근대소설사』(솔출판사, 1997)
전광용,『신소설연구』(새문사, 1986)
이재선,『한국개화기소설연구』(일조각, 1972)
김경완, 국제어문(제21집) 개화기 기독교소설 <금수회의록> 연구
함돈균, 국제어문(제34집) 근대계몽기 우화 형식 단형서사 연구
윤선진, 신소설 『금수회의록』 연구 : 기독교 사상과 유교사상을 중심으로
이해조 저 / 권영민 역, 『자유종』(뿔-웅진문학에디션 2008)
김주현,『천희당시화』의성격과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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