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영화감상문] 독자반응비평연습 - 영화 ‘와이키키 브라더스’ (영화의 현실과 나의 생생한 삶의 조우)
- 최초 등록일
- 2016.05.17
- 최종 저작일
- 201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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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독자반응비평의 개념
1. 수용미학
2. 독자반응비평
Ⅲ. 독자반응비평의 등장과 영향
Ⅳ. 영화 ‘와이키키 브라더스’ 비평
1. 줄거리
2. 영화 같지 않은 영화, 현실을 보여주다
3. 관객과 함께 만드는 영화, 진실한 나의 삶을 채워넣다
4. 진정한 카타르시스를 만들어내는 영화, 진실에 해답이 있다
Ⅴ. 나가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비평은 객관적이고 사실적인 작품에 대한 인식과 이론의 바탕에서 비롯되는 것이지만 본디 비평보다는 주관적 감상에 익숙한 나이기에 그러한 객관과 틀에 대한 부담감 때문에 글쓰는 것까지 꺼려지게 되는 것 같다. 그리고 공부를 하면서 문학 비평의 기존의 틀들이 문학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한 것이라기보다는 설명하기 위한 것으로 이론을 위한 이론이 되어버렸다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는 것도 이론적 비평을 어렵게 한다. 비평 이론들의 처음의 의도는 다양한 구조와 의미를 가지고 있는 텍스트에 그물망을 던져 유의미한 의미를 건져내려고 했던 것 같은데 시간이 지날수록 그 그물에 매인 나머지 더 좋은 의미들이 있는데도 건져내지 못하는 것처럼 보인다. 어쩌면 그런 이유 때문에 독자반응비평을 한다는 것, 독자의 다양한 수용에 가능성을 열어둔다는 것이 건져지지 않은 채 고여있는 많은 좋은 의미들을 건져내는 데 좋은 돌파구가 될 것이라고 본다. 이 글에서는 얼마 전, 스카라 극장에서 본 ‘와이키키 브라더스’를 분석 비평하려고 한다. 독자 반응 비평이 난삽한 감상들을 모두 인정한다는 의미라기보다는 수준 높은 독자를 상정하고 그들과 텍스트 혹은 작가가 의사 소통하는 과정 속에 의미가 만들어지는 것이라고 보았다는 것을 감안한다면 나의 비평도 어느 정도의 ‘수준’이 있어야할텐데 처음의 시도라는 이유로 넓은 이해를 구하고 싶다.
Ⅱ. 독자반응비평의 개념
독자중심비평은 용어 그대로 작가, 작품, 독자 등 문학비평의 주요 대상 또는 요소 중에서 독자를 비평의 가장 중심위치에 놓는 비평의 방식이다. 이에 대한 용어는 이론을 새롭게 정립한 학자들이 그들의 논문이나 저서에서 서로 달리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한데서 여러 가지 명칭으로 사용되고 있다.
1. 수용미학
'수용미학'은 야우스가 1967년 서독의 콘스탄츠 대학에 취임할 때 첫 강의의 논문 <문예학의 도전으로서 문학사>에서 처음 사용하였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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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현숙 저, 문학교육의 방법과 실제, 푸른사상 2014
신주철 저, 한국어 교육에서 한국문학 교육의 이론과 실제, 커뮤니케이션북스 2014
구인환, 최래옥 저, 독학사 국문학개론, 오이제이에듀케이션 2015
정재림 저, 현대문학연구의 방법과 지형, 보고사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