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교육] 시교육의 방법론 - 시교육의 방법만이 문제인가, 시교육의 방법(수동적인 방법, 능동적인 방법)

최초 등록일
2016.05.16
최종 저작일
201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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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시교육의 방법만이 문제인가?

2. 시교육의 방법
1) 수동적인 방법
2) 능동적인 방법

3. 마무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시교육의 방법만이 문제인가?
문학의 가치를 운운한다는 것이 자칫 문학을 도구로 전락시키는 염려가 없지 않으나, 문학의 존재 이유도 결국 인간이 있고, 문학이 존재하는 것이기에 문학과 인간과의 괴리의 이유를 찾는다고 하면 바로 인간을 무시한 문학의 오만함 때문이 아닌가 한다. 이런 오만은 시에서 잘 드러나는데, 시는 어려우며 어려울수록 더 좋은 시가 아닌가 하는 착각마저 들게 한다.
지금 문학을 대체하고 있는 영역 중에 가장 손꼽을 수 있는 것이 영화라는 장르이다. 그런데 영화를 만들면서 가장 심려를 기울이는 부분이 바로 영화를 보는 사람의 기호이다. 그렇다면 영화를 보는 사람의 기호는 어디에 있는 것인가?
한국 영화에서 가장 선풍적인 인기를 끈 것 중에 대표적인 것이 쉬리와 JSA이다. 모두 분단된 현실의 상황을 다룬 것이 특징이다. 그리고 대부분 인기를 끈 영화의 특징을 살펴보면, 관객의 삶과 밀접하게 관련 있는 것들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실제 일상의 삶과 전혀 관련이 없을 것 같은 블록버스터나 공포물 조차도 권태로운 일상을 탈출하려는 관객의 욕구를 해소해 주는 측면이 있다.

참고 자료

김현수 저, 시 교육의 이론과 방법, 역략 2011
최동호, 권혁웅 외 저, 현대시론, 서정시학 2014
박수연, 최현식 외 저, 새로 쓰는 현대시 교육론, 창비교육 2015
오정훈 저, 한국 현대시 교육론, 경진출판 2015
박윤우 저, 현대시와 문화교육, 푸른사상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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