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교육] 정지용의 ‘인동차’를 활용한 ‘작가 없이’ 읽는 시(詩) 교육(수업지도안)

최초 등록일
2016.05.16
최종 저작일
201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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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본론
1) ‘작가 없이’ 학습하는 시(詩)
2) 구체적인 작품 학습(정지용의 '인동차')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얼마 전에 과외를 하다가 문제집의 지문에서 생소한 시(詩)를 보았다. 그것이 생소한 것이든 아니든 간에, 문제를 푸는 데 중요한 것은 시를 얼마만큼 제대로 감상하는가에 달렸다는 당연한(?) 상식 때문에 나는 시의 작가가 누구인가를 고민하는 학생의 모습에 상당히 당황했던 기억이 난다. 어쨌든 대답은 해주어야겠기에 나는 문체와 내용을 보고 “혹시 윤동주의 시가 아닐까?”라는 얘기를 했고, 이렇듯 시만 보고 작가를 맞추는 나를 학생은 신기한 듯 쳐다봤다. 지금껏 내가 가지고 있던 생각과는 매우 다른 반응을 보이는 학생을 보며 나는 문득 아찔함을 느꼈다. 과연 ‘작가’는 시의 이해에 있어서 그렇듯 융숭한 대접을 받을 만한 가치가 있는 존재인가? 그것도 시를 전공하는 것도 아니고, 나름대로 시 이해의 기준-표현론ㆍ반영론ㆍ효용론ㆍ객관론 등-을 정립하지도 않은 중ㆍ고등학생들에게 말이다.
여기까지 생각하고 나서 돌이켜보니 나 역시도 고등학생일 때는, 이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무엇 때문이었을까?

참고 자료

김현수 저, 시 교육의 이론과 방법, 역략 2011
최동호, 권혁웅 외 저, 현대시론, 서정시학 2014
박수연, 최현식 외 저, 새로 쓰는 현대시 교육론, 창비교육 2015
오정훈 저, 한국 현대시 교육론, 경진출판 2015
박윤우 저, 현대시와 문화교육, 푸른사상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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