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염 대한 논문 3편 요약, 현장 적용 방안

저작시기 2016.05 |등록일 2016.05.06 | 최종수정일 2017.01.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9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1. 건강문제 선정 이유

2. Article 3편 요약

3. 현장적용방안

1) 대응양상
2) 수중운동
3) 태극권 운동

※ 태극권 운동방법 첨부

본문내용

1. 건강문제 선정 이유
골관절염은 퇴행성 질환으로 연령이 높을수록 발생빈도가 증가하여 특히 55세 이상에서는 약 80%가 방사선 이상소견을 보이며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많이 나타나 중년여성의 이환율이 높다. 더욱이 노인 인구가 점차로 증가하는 인구학적 현상을 고려할 때 앞으로 발생률이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골관절염의 일차적인 특성은 관절을 통증과 뻣뻣함이 있고 더불어 근력이 약해지는 것이며 증상이 나타난 과반수에서 관절 가동범위의 제한이 있다, 또 불구를 초래할 수도 있는 이환부위의 변형은 일상생활을 어렵게 하거나 전혀 못하게 할 수도 있다. 만성적인 통증은 관절 사용의 감소를 야기하며 근력의 약화와 관절의 불안정을 유도하고 불안정한 관절의 스트레스가 통증과 장애를 가져와 결국 근육사용의 회피, 근력의 약화 및 통증 등의 순서로 장애의 악순환을 만든다.
또한 이 시기의 중년여성은 폐경과 더불어 갱년기 증상을 경험하며 자녀의 독립, 가족의 죽음, 남편의 은퇴 등 여러 가지 생활사건을 경험하게 됨에 따라 정서적 문제로 인해 불안, 우울 및 스트레스가 높다.
실제 사례로 함께 거주하고 있는 어머니(만 55세)는 폐경 후 상태이며 무릎 관절염을 진단 받고 꾸준히 물리치료를 받고 있는 중이다. 어머니는 아침에 일어나면 관절이 약간 뻣뻣한 느낌이 들고 앉았다 일어날 때 무릎이 잘 펴지지 않아 천천히 일어나며 한 자세로 오랫동안 앉거나 서있으면 관절이 아픈 증상이 있다. 등산을 좋아하지만 무릎에 무리가 오기 때문에 조금 높다고 생각되는 산은 못가고 있는 상태이다. 증상이 심하지 않아 물리치료 외에 다른 관리는 하고 있지 않아 관리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골관절염은 관해와 악화 상태가 반복되는 전형적인 만성질환으로 완치가 어렵기 때문에 평생 스스로 질병상태를 조절하면서 일상생활을 유지할 수 있는 자기 관리기술의 습득이 요구되며 류마티스 관절염과는 다르게 지속적인 ......<중 략>

참고 자료

없음

구매평가

판매자에게 문의하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문의하기

판매자 정보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관절염 대한 논문 3편 요약, 현장 적용 방안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