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적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6.04.17
- 최종 저작일
- 201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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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현재의 자판기
2. 현재의 자판기를 토대로 한 사용자의 요구사항
3. 요구조건을 토대로 한 자판기 문제기술
4. 자판기의 외형
5. 자판기 행위자 규명
6. 예외적 상황에 대한 기술
7. Data Flow Diagram
8. Data Dictionary
9. Mini-Spec
본문내용
1. 현재의 자판기
고객은 10원 50원 100원 500원의 동전과 1000원짜리 지폐를 사용하여 자판기를 이용할 수 있다. 고객은 자판기에 돈을 넣고 원하는 음료 버튼을 누르면 음료를 살 수 있다.
고객이 자판기에 돈을 넣으면 자판기는 들어온 돈의 액수를 디지털 화면으로 보여준다. 자판기의 음료가격이상으로 돈이 들어오면 음료 버튼을 선택할 수 있게 불이 들어온다. 자판기 음료 가격과 딱 맞게 넣으면 음료를 뽑은 후 자판기는 돈을 넣기 이전의 모습으로 돌아간다. 자판기 음료 가격보다 높게 넣으면 음료를 뽑은 후에 자판기의 디지털 화면은 남은 액수를 보여준다. 여기에서 돈을 더 추가로 넣고 음료를 또 뽑을지 잔돈 반환을 선택하여 차액을 돌려 받을지는 고객이 선택한다.
자판기에 투입된 액수가 음료 액수 이상일 때 음료 버튼을 한번 누르면 음료는 한번만 제공된다. 음료를 뽑고 더 뽑으려고 돈을 넣었는데 고객의 마음이 바뀌어서 뽑고 싶지 않을 때는잔돈 반환을 선택하여 돈을 돌려받는다.
잔돈 반환의 기능이 없는 자판기의 경우엔 원하는 음료의 가격보다 높은 금액을 넣었을 때 잔액을 돌려받을 수 없다. 음료가 매진 된 경우엔 ‘매진’ 글이나 ‘X' 표시를 해당 음료 버튼에 띄어서 판매 불가임을 고객에게 알린다.
자판기 관리자는 주기적인 시간에 와서 자판기에 부족한 음료를 채우고 자판기에 찬 돈을 회수해 간다.
고객은 자판기에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관리자를 통하여 해결한다.
2. 현재 자판기를 토대로 한 사용자의 요구사항
원하는 음료가 판매 목록에 없을 때 이를 관리자에게 알려 음료를 추가 하고 싶다. 음료를 선택할 때 손이 미끄러지거나 잘 못보고 엉뚱한 것을 눌러 원치 않는 음료를 받을 때가 있는데 선택을 취소하는 기능이 있으면 좋겠다.
3. 요구조건을 토대로 한 자판기 문제기술
우리가 만들고자 하는 시스템은 24시간 내내 고객에게 음료를 제공하며 고객의 요구 사항을 더 들을 수 있는 심화 자판기이다. 이 자판기는 여러 종류의 음료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