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와이 슈운지 <Love letter>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6.04.13
- 최종 저작일
- 201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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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이와이 슈운지 <Love Letter>-스타일 분석-
2. 감독소개
3. 작품소개
4. 서사구조
5. 분석
6. 극적장치
본문내용
이 영화는 죽은 옛 애인의 오래 전 주소로 보낸 한 장의 편지를 계기로
한 남자에 대한 두 여인의 기억을 소재로 무심히 지나쳐 버릴 뻔했던
사랑의 추억을 동창생 여자 이츠키에게 전해지게되고, 히로코는
그녀에게 애인의 어렸을 적 이야기를 들려줄 것을 부탁한다.
그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서 여자 이츠키는 자신에 대한 그의 사랑을 깨닫게 된다.
<중 략>
카메라는 클로즈업 고정으로 배경은 보이지 않는다. 오직 히로코만 눈에 들어온다. 히로코는 일어서며 눈을 턴다. 눈을 터는 장면에서, 어떤 기억들을 빨리 떼어내고 싶은 마음이 간절한 듯 화면가득 클로즈업된 얼굴을 좌우로 급하게 돌리는 것을 보여주며 그 심리를 표현하고 있다. 또한 인물의 움직임과 쇼트의 배치 그리고 사운드가 밀접한 관계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지금 이 장면에 있어서 꾸밈음 쇼트는 다른 효과를 덧붙이면서 다음 해결 쇼트에 대한 강조적인 기능을 부가시키고 있는데, 그것은 음향이다.
아키바가 쇠봉을 떨어뜨리면서 나는 금속성의 날카로운 소리는 완전한 해결을 위한 긴장의 분위기를 꾸밈음의 쇼트에서 효과음과 함께 극도로 끌어 올리고 있는다.
장면적인 균형 위에서 영화구조가 단독으로 수행할 수 있는 조건에서 음향이 주는 힘은 긴장을 좀 더 확대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다.
<중 략>
사진기, 책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
영화 속에서 여러 번 등장하는 사진기는 2개의 자아 혹은 같은 얼굴, 같은 이름으로 나타나는 복제라는 이미지의 추억 그리고 기억에 관한 상징일 것이다. 사진의 의미가 그렇듯 기억과 추억을 정지시켜 놓고 간직할 수 있는 사진기는 영화 속에서 마지막에 등장하는 마르셀 프루스트의 책 제목인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와 일맥상통하는 의미를 가진다.
아키바의 직업과 행동
히로코를 사랑하는 아키바의 직업이 영화에서 끊임없이 등장합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