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기 역사에 대한 연구 자료 입니다.
- 최초 등록일
- 2016.03.07
- 최종 저작일
- 2007.10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신명기역사란 여호수아로부터 사사기, 사무엘상하, 열왕기 상,하까지 이르는 명칭이다. 룻기는 히브리 성서에서 성문서로 분류되어 있기 때문에 제외된다. 여기에 신명기역사를Deuteronomistic History라고 하는데 이는 “신명기적인”이라는 뜻인 Deuteronomic이라는 말과 구분된다. “신명기사가적”(Deuteronomistic)이라는 용어는 Deuteronomist에서 온 말이다. “신명기 역사가” 혹은 “신명기사가”(Deuteronomist)라는 표현은 Deuteronomy+ist로서 “신명기기자”라는 말일 것이다. 즉 Deuteronomistic이라는 말은 “신명기 기자와 관련된”이라는 뜻이다. 신명기역사 이론의 기원은 1943년에 출판된 노트(M. Noth)의 『전승사 연구』라는 책과 함께 시작되었는데, 노트의 연구가 있을 수 있게 하였던 이전 19세기의 연구 경향부터 살펴보면, 이전의 연구 경향은 신명기의 저자가 누구인가에 연구의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오경의 모세 저작설을 주장하는 시대의 제약으로 신명기를 다른 오경과 일단 분리시키려는데 연구의 중심을 두는 경향이 있었다. 이 시대의 대표적인 학자로는 역사 비평적 경향이 강한 연구를 하였던 19세기 중반의 드 베테(W. M. L. De Wette, 1780-1849)와 벨하우젠(J. Wellhausen, 1844-1918)등을 들 수 있다.드 베테는 그의 학위 논문을 통해서 신명기는 다른 오경의 책들과는 별개로 다른 저자에 의해 후대에 쓰여졌다는 당시로서의 획기적인 주장을 하였다. 이러한 주장은 벨하우젠이 이후 5경의 문서설을 체계화시키는데 큰 영향을 끼쳤고 오경의 모세 저작설에 반대하며 역사 비평 방법을 적극 활용한 이후 시대 연구의 기폭제 역할을 하였다. 드 베테의 후기 연구는 여기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구약 성서의 전기 예언서 부분이 신명기적 경향으로 다시 쓰여졌다고 주장하였는데 그의 연구 이후로 신명기의 대부분을 이루고 있는 D 전승은 요시야의 종교 개혁 때 그 모습을 드러낸 율법 두루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