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주얼베이직 요약정리
- 최초 등록일
- 2016.03.01
- 최종 저작일
- 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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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비주얼 베이직을 시작하며
2. 비주얼 베이직 맛보기
3. 컨트롤 배우기 1
4. 컨트롤 배우기 2
5. 대화 상자와 폼 다루기
본문내용
1. 비주얼 베이직의 특징
① 비주얼 베이직은 인터프리터 언어의 특징(프로그래밍을 하면서 바로 테스트 가능)과 컴파일러 언어의 특징(실행 속도가 빠름)을 모두 가지고 있는 언어다.
② 이벤트 중심(어떤 사건이 일어나면 그에 대한 작업이 수행)의 프로그래밍
③ 명령어를 일일이 기술하지 않고, 폼이나 컨트롤과 같은 개체 위에 비주얼 베이직에서 제공하는 개체를 마우스를 사용하여 적당한 위치로 끌어다 놓으면 기본적인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생성된다.
2. 비주얼 베이직의 개발 환경
비주얼 베이직에서는 프로그램 디자인, 코드 작성, 컴파일 등을 패키지 형태로 구성하여 작업할 수 있도록 통합 개발 환경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① 폼: 컨트롤을 배치할 때 바탕이 되는 시각적인 화면이다. (확장자 *.frm)
② 프로젝트: 한 프로젝트에 실행 파일 하나가 대응하며, 최소한 하나 이상의 폼 혹은 모듈이나 컨트롤을 포함한다. (확장자 *.vbp)
③ 도구 상자: 도구 상자는 화면의 왼쪽에 보이는 여러 가지 아이콘이 있는 상자를 말한다. 도구 상자의 각 컨트롤은 특별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④ 속성 창: 속성 창은 비주얼 베이직의 큰 특징 중 하나며, 각 속성을 표시하고 그 값을 설정한다.
⑤ 프로젝트 창: 프로젝트에 대한 내용을 트리 구조 형태로 보여준다. 폼 화면, 코드편집 창 보기, 폴더 이동/해제 등을 손쉽게 할 수 있도록 하고, 프로젝트 창에 나타난 폼, 모듈 등을 추가/삭제/저장할 수 있다.
⑥ 코드 편집 창: 코드 편집 창은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코딩하는 창을 말한다. 프로시저를 생성하기 위해 코드 편집 창에 두 개의 콤보 박스가 제공된다.
⑦ 폼 레이아웃 창: 폼을 실행했을 때 모니터 화면의 어느 위치에 출력할 것인지 정할 때 사용한다.
3. 비주얼 베이직 프로그램의 구성
① 처음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폼과 프로젝트가 하나씩 생성되고 모듈과 클래스를 선택적으로 추가 등록하여 코딩할 수 있다.
② 한 개의 프로젝트에 여러 개의 폼을 생성할 수 있지만, MDI 폼의 경우에는 하나의 프로젝트에 MDI 폼을 하나만 가질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