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미술 교육 철학과 교수학습과정안
- 최초 등록일
- 2016.02.23
- 최종 저작일
- 201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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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술교육론에서 A+ 받은 레포트입니다.
미술교육철학의 흐름을 요약한 뒤, 내가 추구하는 미술 교육 철학에 대해 논하고, 이를 바탕으로 수업을 재구성하였습니다.
목차
1. 미술 교육 철학의 흐름
2. 내가 추구하는 미술 교육 철학
3. 나의 미술 교육 철학에 근거한 미술과 교재 재구성
본문내용
미술교육은 시대의 변화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전개되어왔다. 미술 교육의 목적을 어디에 두었느냐에 따라 미술교육의 목표와 내용, 방법, 평가 등이 달라졌다. 우선 지금까지의 미술교육의 흐름을 살펴보자.
1. 모방 중심
고대 그리스에 있어서 이상적 아름다움은 도덕, 선, 진리를 의미한다. 이를 예술로 환기하는 것은 미메시스 즉 모방이었다. 모방중심 교육철학에 따르면 예술은 존재의 신비를 궁극적인 대상으로 하는 활동으로 여겨졌다. 모방을 통해서 시각적 사고를 활성화 할 수 있다고 보고 반복적인 훈련을 통해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미적 소양을 성취하였다. 이를 교육에 적용하면 학생들에게 적절한 샘플(실물, 참고작품)을 제시하고, 관찰한 후 표현하도록 지도하는 형식의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2. 창조표현주의
창조표현주의는 어린이들의 내부에 잠재된 창조적인 능력을 계발하여 자유로운 자기표현을 할 수 있도록 교육하자는 입장이다. 이는 루소의 ‘자연주의’사상의 영향을 받았고, 치첵에 의해 싹트기 시작하였다. 치첵은 아이들의 낙서를 보고 ‘창의적인 자기표현’이라고 생각하였다. 아이들의 작품을 예술가와 비슷한 수준으로 바라보았다. 어린이의 감수성을 육성하고 협동심을 길러 이기심을 줄이고, 창의적인 능력을 계발하는 교육적 도구로써 미술의 기반이 되고 있다. 로웬필드는 이에 기초하여 아동의 그림 발달단계를 이론화하기도 하였다.
하지만 창조표현주의는 어린이의 자유로운 표현만을 중시하여 환경 제공이 제대로 되지 않는 소극적/방임적 교육이라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3. DBAE(Discipline Based Art Education)
감상과 이해가 중시되는 학문중심교육사조이다. 소련의 위성 발사 이후 지식의 구조가 중시되면서 만들어졌다. 미술 창작, 미술사, 비술비평, 미학 이 네 가지 이론 중 미학을 미술교육의 기본 바탕으로 인식하였다. 생활 속에서 ‘미’라는 가치를 판단할 수 있는 미학적 탐구능력을 갖춘 ‘미적 인간’을 길러주는 것을 주목표로 하였다. 하지만 형식적인 교육이다 보니 선생님도 가르치기 어렵고, 아이들도 배우기 어렵다는 문제점이 발생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