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 구조 핵심 요약

최초 등록일
2016.02.23
최종 저작일
201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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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PE File Format
2. IMAGE_DOS_HEADER
3. DOS Stub
4. NT HEADER
5. SECTION_HEADER
6. RAV to RAW

본문내용

# DOS Header부터 Section Header 까지를 PE Header, 그 밑의 Section 들을 합쳐서 PE Boday
# 파일에서는 offset으로 메모리에서는 VA(Virtual Address)로 위치를 표현
# 파일의 내용은 보통 코드 (“,text”), 데이터(“.data” 섹션), 리소스(“.rsrc”) 섹션에 나뉘어서 저장
# PE Header의 끝부분과 각 Section 들의 끝에는 NULL padding이라는 영역존재
컴퓨터에서 파일, 메모리, 네트워크 패킷 등을 처리할 때 효율을 높이기 위해 최소 기본 단위
# 파일이 메모리에 로딩되면 모양이 달라짐 (Section의 크기, 위치)

<중 략>

1) Machin
CPU의 고유의 값으로 어떤 CPU에서 이 파일이 실행될 수 있는지 알려준다.
2) NumberOfSections
섹션이 몇 개있는지 알려준다. 섹션이란 ‘.text’, ‘.data’ 같은 코드 섹션이나 데이터 섹션 등을 일컫는다.
이 값은 반드시 0보다 커야 하며, 섹션 수가 증가한다면 이 값의 수치도 변경
만약 정의된 섹션 개수와 실제 섹션이 다르면 실행 에러
3) TimeDateStamp
파일을 빌드한 날짜가 표시. 컴파일러를 통해 EXE/DLL 파일을 생성한 시간.
이 필드는 조작가능하기 때문에 신뢰할 수 없다.
4) SizeOfOptionHeader
IMAGE_NT_HEADERS32 구조체의 크기를 인식

<중 략>

각 섹션의 속성을 정의한 것이 섹션 헤더, PE파일을 여러 개의 섹션 구조로 만들 때 장점은 프로그램의 안정성을 가질 수 있다. Code와 data가 하나의 섹션으로 되어있고 서로 뒤죽박죽 섞여 있다면 안정성에 문제가 생김.
문자열 data에 값을 쓰다가 overflow 발생 했을 때 다음의 code(명령어) 덮어 써버릴 수 있기 때문에 각각 섹션의 속성을 기술할 섹션 헤더가 필요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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