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사회학 요약 정리
- 최초 등록일
- 2016.01.23
- 최종 저작일
- 201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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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장. 종교에 대한 사회학적 관점
제 2장. 종교의 사회학적 정의
제 3장. 개인의 종교성의 형성
제 4장. 개인적 종교성의 측정과 사회 조사
제 5장. 종교 진화론 : 종교와 과학
본문내용
- 종교 사회학 : 종교를 사회학적 관점에서 연구, 이해하려는 학문 또는 노력 그래서 종교는 ‘연구대상’, 사회학은 ‘연구의 방법’, ‘접근법’이 됨.
- [종교 사회학자들의 기본적인 관점] ① 종교는 하나의 사회적 현상 이라는 것 1) 종교는 사회 안에 존재하는 실체, 그리고 사회를 구성하는 사회적 현상들과 지속적이고 상호적인 여러 가지 관계를 맺고 있는 하나의 현상이라는 뜻 2) 종교는 개인의 소유물 X, 사회&집단의 소유물 O
<중 략>
1. 기능적 정의- 종교의 경계선을 종교들이 가지는 어떤 기본적인 특성에서 찾기 보다는, 종교가 개인이나 사회를 위해 공통적으로 ‘수행’하는 어떤 기능에서 찾아내어 종교를 구분하는 기준으로 삼고자 하는 것.- 모든 사회에는 종교가 있다는 사실에서 출발!- 기능적 정의는 사회학의 하나의 기본 가정을 종교에도 적용하고 있는 것. = 사회학은 모든 인간의 행동이 어느 정도 문제 해결의 행위 또는 수단이라고 봄.- 신앙을 갖고 종교를 선택하는 행위도, 어떤 문제 해결을 시도하는 행위라고 봄.- 신앙을 갖고 기도하며, 종교 예식에 참여하고, 종교적 규칙을 지키는 것은 신앙인의 관점에서 보았을 때, 이미 존재하거나 예상되는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 데 기여하는 행위들로 봄.
<중 략>
베버는 유럽에서 자본주의가 발전하는 데 있어서 종교가, 특히 개신교의 금욕적 종파들이 기여했다는 주장을 방대한 연구를 통해서 전개했지만 그 논증을 체계적으로 제시하지는 않았다.
① 일부의 비판자들은 베버가 자본주의 정신과 경제는 개신교와 칼빈교파의 윤리의 직접적입 결과라고 주장했다고 해석하면서 비판했다. 그들은 베버가 종교 개혁 이전에는 자본주의 정신이나 경제가 전혀 없었는데 종교 개혁으로 말미암아 발생했다고 주장하는 것으로 해석 하였다.
② 일부의 비판자들은 초기의 칼빈교파 공동체들이 새로운 경제 윤리나 경제 조직의 발전을 지지하지 않았으며, 경제활동에 대해서는 더욱 보수적이고 제한적이었다고 주장한다. 그들은 자본주의적 기업체들이 이미 종교 개혁 이전에 이탈리아, 벨기에, 혹은 독일에 존재했다고 주장했다. 종교개혁 이전인 14-15세기 이탈리아에 특히 많이 발생했다는 것!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