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신정권하의 기독교 사회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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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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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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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시대 상황
1) 정치적 측면
2) 경제적 측면
3. 교회의 대응
1)보수주의
2) 진보주의
4. 진보주의의 사회운동
1) 산업선교
2) 빈민 선교
3) 민중운동
4) 민주화운동
5. 한국 진보주의 기독교 사회운동에 영향을 준 신학들
6.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종교와 정치 혹은 교회와 국가와의 관계는 양 제도가 생겨나면서 여러 가지 형태로 상호 작용하며 발전해왔다. 그 관계 형태는 시대에 따라, 지역에 따라, 상황에 따라 상호보완의 협력 관계로 혹은 대립과 갈등의 관계로 유지되어 왔음을 알 수 있다. 1970년대 한국의 현실은 고도성장이라는 경제정책과 독재 통치의 유신체제하에서 부정의, 억압, 인권유린, 소외라는 비인간적 부조리를 경험해야만 했다. 이 속에서 한국의 일부 교회들은 국가권력과 대립과 갈등의 관계로 시대적 양심과 예언자적 책임을 수행하고자 ‘기독교 운동’을 태동시켰다. 이 운동은 한국 교회로 하여금 그 동안 3.1운동 이후 분단 상황과 복음주의라는 신학적 한계로 인해 보수주의에 머물렀던 자신을 돌이켜보고 사회와 국가, 그리고 민족문제에 대해 자신의 사명을 재인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교회사적인 의미를 갖는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정치적인 의미에서도 유신체제의 정체를 드러내는데 일조함으로써 유신체제의 종말을 앞당기는데 크게 기여했으며 그후 80년대에도 군사정권의 폭압성의 폭로와 민주화 투쟁이라는 지표를 제시해 역사를 제 궤도로 진입시키는데 크게 기여했다고 볼 수 있다. 물론 교회 등 종교 집단의 사회참여에는 일정한 한계가 있다고 하겠다. 기존의 정치조직처럼 상황에 대한 빠르고 일사불란한 대처가 어렵다는 점이 그 하나이며 사회개혁의 한계를 과연 어디까지 용인할 수 있느냐는 점도 그 한가지 일 것이다. 그러나 적어도 70년대의 유신시대는 모든 계급이나 집단의 열망이 유신체제를 민주적인 체제로 돌려놓는데 있었던 만큼 한국 교회의 사회참여가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었던 객관적인 상황이 마련된 시기이기도 했다. 이러한 사회적인 움직임은 1987년 6.29선언 때까지 지속된다고 할 수 있다. 종교적, 도덕적 선지자의 이상주의가 인간의 현실적인 집단생활과 교류하지 않으면 정치적으로 아무런 가치가 없을뿐더러 오히려 도덕적인 혼란만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그러나 정치의 현실 감각이 도덕적 선지자의 도움을 빌리지 않는다면 쉽게 어리석음에 빠질 수 있다.

참고 자료

“70년대 이후 진보적 기독교 사회운동에 대한 고찰” <감신대 석사논문>, 서영석
“한국교회의 사회 참여에 대한 연구” <감신대 석사논문>, 유재일
“도덕적 인간과 비도덕적 사회” 라인홀드 니버, 문예출판사, 이한우 옮김
“예수를 따름” S, 갈릴레아, 성바오로 출판사, 성찬성 옮김
“한국교회논쟁사” 서정민, 이레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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