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근세철학의 이해(데카르트부터 칸트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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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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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데카르트의 지식의 확실성을 향한 방법
2. 스피노자의 논리적 필연성
3. 라이프니쯔의 충족이유율
4. 존 로크
5. 버클리
6. 흄
7. 칸트

본문내용

근세철학사의 대부분은 필연적이고 확실한 진리를 확보하려는 시도들에 대한 관심으로 집중되었으며, 근세 철학사를 살펴가면 이 같은 다양한 지식론들이 신학에 대해서 지니는 의미를 캐낼 수 있다.
르네 데카르트와 함께 시작되었다고 일컬어지는 근세 철학은 인식론에 대해 우선적으로 관심을 두었다.
지식의 확실성 및 이의 근거들에 대한 추구가 이러한 인식론의 추진력이며 동기였다.
데카르트는 지식의 확실성을 위해 이의 근거가 되는 자기명증적 원리들이 확보되어야 하며 ‘실체’야말로 가장 중요한 형이상학적 개념이라고 강조했다.

데카르트에게 있어서 그리고 사실상 모든 17세기의 모든 이성론자들에게서 수학이 모든 지식의 지향적인 이념이었다는 점에서, 이제 데카르트는 아리스토텔레스등 고대 형이상학자들과 차별성을 갖는다.
그는 수학적 명백성과 확실성을 다른 분야에서도 실현할 수 있는 가능성을 추구했다.
그의 기획은 수학의 전개과정을 제 1원리들(형이상학)을 추구하기 위한 적절한 방식으로 적용하고서 이로부터 도출된 제 1원리들에 근거해서 자연을 탐구하는 것이었다.
형이상학에서 성취되어야 할 기준으로 데카르트에게 제시되었던 것은 차라리 수학에서 확보될 수 있는 확실성이었다.

1. 데카르트의 지식의 확실성을 향한 방법
데카르트는 “제일 철학 성찰”에서 확고부동한 제1 원리들, 즉 신의 존재, 구별된 실체들로서의 정신과 육체, 그리고 물질의 본질이 연장이라는 것 등에 도달하게된 방법들을 독자들이 추적하기 용이하게 제공해 주었다.
확실성에 도달하는 그의 방식은 이른바 방법적 회의라고 불리우는데 의심될 수 있는 모든 것을 의심함으로써 출발하는 이 회의의 가장 큰 목적은 감각적인 지각이나 그 밖의 다른 편견들에 인간이 의존함으로써 일어나는 왜곡으로부터 인간의 정신을 구출하여 의식이 아무런 오염없이 작동하고자 함이었다.
그는 인간이 정신 자체의 능력으로써-정신의 ‘자연적인 빛’에 의해 인간은 절대적으로 확실할 뿐 만 아니라 모든 다른 탐구 영역의 기초를 형성해 주는 진리를 발견하게 된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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