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빗물의 재이용에 관한 고찰 리포트

*기*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6.01.17
최종 저작일
2015.12
2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2,1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Ⅰ. 서론 - 빗물의 재이용

Ⅱ. 본론
1. 빗물의 재이용의 경제성
2. 빗물의 재이용 시설
3. 빗물의 재이용 사례
(1)국내의 사례
가. 수원레인시티
나. 서울대학교
다. 강동구 빗물은행
라. 제주 월드컵 경기장
마. 스타시티
바. 인천 강화군 양도초등학교
사. 경기도 고양시 주엽초등학교
아. 분당 신도시
자. 강원도 인제시 노도부대
차. 경기도 의왕시 갈뫼중학교
(2)국외의 사례
가. 독일
나. 일본
다. 방글라데시
라. 베트남
마. 중국 간수지방
바. 미국
4. 빗물의 재이용 한계
5. 빗물의 재이용 증진시키기 위한 노력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 빗물의 재이용
[아시아 뉴스통신] 음성군 물 조례안 입법예고…"빗물 재이용하면 수도료 감면"
충북 음성군은 빗물과 오수, 하수 등을 재이용해 물 부족 현상을 해결하기로 했다. 군은 빗물, 오수, 하수처리수를 물 재이용시설로 처리해 생활·공업·농업·조경·하천 유지 등의 용도로 이용하는 내용을 뼈대로 한 ‘음성군 물의 재이용 촉진 및 지원 조례안’을 입법 예고했다고 9일 밝혔다. 군은 이 조례가 제정·공포되면 도시기본계획을 기본으로 하수도정비 기본계획과 폐수종말처리시설 기본계획과 연계한 물의 재이용 촉진에 관한 계획(물 재이용 관리계획)을 수립키로 했다.

[서울신문] <명인·명물을 찾아서> 돈 되는 빗물 재활용… ‘레인시티’서 배운다.
경기 수원시의 또 다른 명칭은 ‘레인시티’(Rain City)다. 다른 도시에서는 볼 수 없는 빗물 저장 인프라를 시내 곳곳에 설치, 7만 7000t의 빗물 저장시설을 확보하면서 붙여진 이름이다. 레인시티는 빗물을 활용하는 신개념 도시를 말하는 것으로, 물 절약을 위해 2013년부터 본격적으로 도입했다. 우리나라는 물론 해외에서도 벤치마킹 대상으로 각광받고 있다.4일 수원시에 따르면 각종 경기가 열리는 수원시 장안구 조원동 수원종합운동장 지하에는 무려 1만t 규모의 빗물 저장시설이 설치돼 주경기장과 KT위즈파크 야구장 등의 잔디용수, 청소용수, 노면청소차 급수용으로 공급하고 있다.

우리가 사용하는 대부분의 물은 하천으로부터 얻어진다. 전 세계적으로 보자면 지하수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지만, 우리나라의 경우에 지하수층의 발달이 미약하고 자연 상태의 하천수질이 청정했기 때문에 하천 수에 대한 의존도가 절대적이다. 우리나라의 수자원 총량은 약 1,290억 톤이고, 이 중 현재 용수로 활용되고 있는 양은 전체의 24%에 불과한 실정이다. 나머지는 홍수기에 집중된 강수의 발생으로 인해 하천을 통해 그대로 바다로 유실되거나, 증발산을 통해 대기로 돌아가고 있다. 기존에는 댐, 저수지 건설 등의 방법을 통해 하천 유출을 통한 수자원을 저장하고 보존했으나, 새로운 대규모 저수시설의 건설이 힘들어진 최근의 여건상 새로운 수량 확보 방안도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참고 자료

[서울신문]<명인·명물을 찾아서> 돈 되는 빗물 재활용… ‘레인시티’서 배운다]
[아시아뉴스통신]음성군 물 조례안 입법예고…"빗물 재이용하면 수도료 감면"
[학술논문]빗물관리를 통한 도시의 새로운 물 관리 패러다임 (김영진, 한무영, 문정수, 설비: 공조·냉동·위생 제25권 제7호 (2008년 pp.34-42 )
[학술발표자료] 빗물관리시설 도입을 통한 서울대학교의 물 자급률 확보 방안 (문형 준, 한국 물 환경학회, 대한상수도학회 공동춘계학술발표회 논문집, 2009년)
[학술논문] 매년 찾아오는 홍수, 가문 해결책은 레인시티 건설 –빗물연구 10년 한무영 서울대 빗물연구센터 소장- (박주영, 박태훈 학술지: 도시문제 44권 488호 64p ~ 67p, 대한지방행정공제회, 2009년)
[학술논문 ]에너지(3) - 버려지는 빗물. 하수, 모으면 "돈" 되네.
(대한설비건설협회, 학술지: 설비건설 243 58-61, 2010년 )
[학술발표자료] 빗물의 재이용 -빗물이용시설에 대한 기술적 법제도적 연구 (윤주환, 유철상, 최봉석, 김성원, 유진, 한혜정, 한국물환경학회, 2005년)
[학술논문] 빗물이용과 중수도 설비 설계 사례 (박승훈, 학술지: 설비저널 제 32권 29p ~ 33p, 대한설비공학회, 2003년)
[학술발표자료] 개도국의 빗물이용시설 설치 실패 및 극복 사례 (한무영, 금소윤 , 한국물환경학회, 2011년)
[학술논문] 기술 및 학술 기사 특별기획 빗물이용시설 설치 확대방안 (한무영, 발행기관 : 빗물학회 1권 1호 / 7 ~ 18p)
[학술발표자료] 도서 지역에서의 빗물이용시설 설치 사례 분석 (김형준, 김기영, 한 무영, 한국물환경학회, 2011년)
[학술논문] 빗물 이용시설의 개요 및 설계사례 (김한수, 학술지-설비저널 제 41권 제 2호 24-30p, 대한설비공학회, 2012년)
[학술논문] 다목적이고 적극적인 빗물관리에 의한 기후변화 적응방안과 국내 사례 (한무영, 문정수, 김충일, 상하수도학회지 제 23권 제2호 223-230p, 대한상하수도학 회, 2009년)
[학술발표자료] 빗물의 재이용 학교 우수저류침투시설이 도시 물 순환에 미치는 효 과연구 (김이호, 이정훈, 이상호, 김효상, 김영민, 한국물환경학회, 2006)
[학술발표자료] 빗물이용-우리나라 주거유형에 따른 우수활용 방안 –분당신도시를 대상으로- (이태구, 2002년도 공동 추계 학술발표회 논문집, 한국물환경학회, 2002 년)
[학술발표자료] 군(軍)에서의 빗물이용 사례 (한무영, 대한상하수도학회·한경물환경학 회 2003 공동 추계학술발표회 논문집, 대한상하수도학회, 2003년)
[동향/연구보고서] 충청남도의 효율적인 빗물관리 방안에 관한 연구 (오혜정, 이두진 충남연구원, 2010년)
[학술논문] 도시의 우수 활용 우리나라 도시의 빗물활용 활성화 방안 (한무영, 도시 문제 39권 428호 68-82p, 대한지방행정공제회, 2004년)
[학술논문] 종합 물 관리에 필수 요소인 빗물 모으기 (한윤선, Zhu Qiang, 대한상하 수도학회, 상하수도학회지, 16권 5호 503-509p, 2002년)
[학술논문] 양도초등학교 빗물저금통 사례를 통한 빗물이용 시설의 지속가능성 및 빗물이용교육의 필요성 (김현우, 이주영, 한국수자원학회논문집, 한국수자원학회, 2012년)
[일반기사] 지속가능한 도시의 물 관리를 위한 빗물모으기와 빗물이용(한무영, 대한 토목학회, 대한토목학회지 제 51권 제 2호 62-77p, 2003년 )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기*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녹색성장과 환경 중간평가 리포트 10페이지
    옥상녹화의 빗물 저장 기능을 이용한 옥상녹화의 또 다른 효과가 있다. ... 중간평가 리포트 ( 옥상녹화의 사례 분석과 성과 평가 ) 과목명: 녹색성장과 ... 옥상녹화의 효과 2.1 옥상녹화 지붕의 단열효과 2.2 빗물 저장 기능을
  • 한글파일 나노(nano)에 관한 고찰 리포트 11페이지
    나노(nano)에 관한 고찰 리포트 나노(nano)란? ... 로터산페인트의 사용예 ·일반건축물의 외벽 마감재 ·고급 아파트, 호텔, 콘도미니엄 ... 빗물의 자정 효과 Lotusan은 먼지 입자 및 물과의 접촉면을 90%이상
  • 한글파일 국어정서법의이해 중간리포트, 한국어 사잇소리 현상과 표기원리, 사이시옷 11페이지
    깻묵, 냇물, 빗물’ 등이 있다. ... 한자어에서 발생하는 경음화도 경음의 기능을 최대한 이용하여 의미 변별에 사용되고 ... 언어학회, 239-288 김정험(2004), 사이시옷 표기에 대한 연구 성과 고찰
  • 한글파일 새만금 지구에 관한 고찰 리포트 21페이지
    방안은 어우보 운영 개선, 증수, 빗물 이용시설의 설치와 하수처리수 재이용 ... 새만금 지구에 관한 고찰 리포트 1. 저는 새만금입니다. 2. ... 공유수면매립법에 관한 특례 ?
  • 한글파일 친환경 에너지에 관한 고찰 리포트 15페이지
    친환경 에너지에 관한 고찰 리포트 도시계획Ⅱ(자연친화적 도시) 목차 1.원전사고 ... 저장탱크가 설치돼있고, 빗물과 사용한 물은 최대한 재활용할 수 있도록 Living ... Machine을 설치하여 생화하수와 빗물을 정화하여 재사용함으로써 기존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빗물의 재이용에 관한 고찰 리포트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