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툰 원작 영화의 성공과 실패 요인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6.01.07
- 최종 저작일
- 201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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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웹툰을 원작으로 하는 영화의 흥행 및 실패 요인을 사례를 통해 분석한 레포트 입니다.
2013년 12월 이전까지 개봉한 작품을 위주로 작성하였으니,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서론
2. 국내 웹툰의 역사
1) 국내 웹툰의 등장 배경 : 세로 만화 장르의 탄생
2) 국내 포털 사이트의 웹툰 서비스 변천과정 : 플랫폼의 확장
3. 웹툰의 영화화 현황과 사례
1) 웹툰의 영화화 현황
2) 웹툰의 영화화 사례 분석
(1) 초창기
(2) 발전기
(3) 성숙기
4. 웹툰 원작 영화의 실패와 성공 사례
1) 실패 사례 - <아파트>와 <순정만화>
2) 성공 사례 - <이끼>와 <은밀하게 위대하게>
5.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현재 대한민국의 만화 출판 산업의 입지가 줄어들고 있다. 그 대신 새롭게 떠오르는 것은 웹툰을 통해 형성된 새로운 만화 시장이다. 웹툰은 인터넷을 뜻하는 ‘웹(web)’과 만화를 뜻하는 ‘카툰(cartoon)’의 합성어로서 각종 멀티미디어 효과를 동원해 제작된 인터넷 만화를 말한다. 그리고 현재 국내 대형 포털 사이트나 블로그 등에서 연재되고 있는 다양한 장르의 웹툰들이 현재 영화 산업을 포함한 대한민국 문화 산업의 새로운 젖줄로 떠오르고 있다. 또한 게임, TV, 캐릭터 상품 등 다양한 파생상품으로의 전환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장래 국내 문화 산업을 선도할 OSMU(One Source, Multi-Use)의 원천 자원으로 주목받고 있는 웹툰에 대해 전문가들의 인식과 소비자들의 선호도 또한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코리안클릭에 따르면 포털별 웹툰 접속자(2013년 5월 기준)는 네이버 574만 명, 다음 241만 명, 네이트 30만 명으로 조사되었고 태블릿 PC나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 이용자들의 수까지 추합한다면 실제 접속자는 배 이상으로 추측된다.
포털 사이트 네이버는 2012년 웹툰 월평균 이용자가 1700만 명이라는 자체 조사 결과를 내놓았고 카카오톡 메신저 이모티콘, TV, 게임 드라마 등으로 발 빠르게 뻗어나가는 웹툰 문화상품들을 통해 현재 국내 웹툰 시장 규모가 초기 웹툰 시장 규모에 비해 비약적 성장을 기록했음을 알 수 있다. 한 예로 최근 최종훈 작가의 동명 웹툰
참고 자료
김영대 (2013. 07). 황금알 낳는 인터넷 만화 웹툰의 경제학. ≪Midas≫
한세희 (2012. 03. 02). [인터넷을 말한다] 웹툰/ OSMU 원천으로 떠올랐다. ≪etnews≫ : http://www.etnews.com/news/contents/internet/2564686_1488.html
한국콘텐츠진흥원 코카포커스 2012-09호(통권 57호). 『웹툰의 현황 및 특성과 웹툰 기반 OSMU활성화 방안』
엄지혜 (2012. 12. 21). 2005년 직원 한 명이 맡았던 네이버 웹툰, 지금은…. ≪채널예스≫ : http://ch.yes24.com/Article/View/21159
홍정원 (2008. 11. 25). ‘순정만화’ 강풀 밝힌 ‘강풀만화 영화화 실패한 이유’..정서 부족. ≪뉴스엔≫ : http://www.newsen.com/news_view.php?uid=200811250803171003
김효정 (2011). 「웹툰에서 영화로의 장르 전환 연구 – 이끼를 중심으로」 P.31 , 한양대학교 대학원 논문. 동일 논문, P.21
한창환·홍난지 (2011). 웹툰의 영화화를 위한 스토리텔링 연구:웹툰 <이끼>의 스토리텔링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11 권 2 호, P.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