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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다종교 상황과 현대인의 삶

*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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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5.12.28
최종 저작일
201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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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종교란?
2. 한국의 종교
3. 한국의 기독교
4. 대화
5. 진정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종교란?
종교가 없는 사회가 있을까? 인간에게 종교는 무엇일까? 종교는 인간의 ‘삶의 진리’에 항상 공존해 왔다. 그리고 사회의 문화적 정체성 확립과 유지에 결정적인 기여를 한다. 한국의 다종교 상황에 앞서 종교의 정의에 대해 찾아보았다. 초기 기능주의자들이 종교의 사회 통합적 기능을 중시하였다면 현대 학자들은 의미의 문제를 중시하였다. 종교의 기능적 정의를 가장 포괄적으로 제시한 에리히 프롬(Erich Pinchas Fromm)은 종교란 ‘개인에게 정향의 틀과 헌신의 대상을 주면서 인간집단이 가지고 있는 사상과 행동의 체계’로 보기 때문에 누구나 종교를 가질 수 밖에 없다고 말한다. 형태를 달리할 뿐이지 종교는 언제 어디서든 존재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많은 현대인들이 물질을 우상화하는데 특정 종교가 아니더라도 물신주의가 하나의 종교인 것이다.
윌슨(E. Wilson)은 신앙은 ‘인간의 정신 중 가장 복잡하고 강렬한 힘이며 본성 중에서 근절할 수 없는 부분’이라고 하였다. 종교적 성향은 지식의 진보에도 약화되지 않는다. 미국은 인도 다음으로 가장 종교적이다. 1977년 조사에 따르면 미국인의 97%가 신의 존재를 믿는다고 하였다. 일반적으로 종교는 ‘인간의 사고 범주를 초월한 초자연적인 힘을 믿고 신뢰하는 경향’을 의미한다. 에드워드 타일러(Edward Burnett Tylor)는 종교를 ‘영적 존재에 대한 신념’으로 정의하였다.
버훼(Ralph Wendall Burhoe)는 종교의 기원을 ‘인간의 생활문화에서 인간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나타난 문화적 수단의 하나’로 규정한다. 그러나 다른 문화 현상과는 다르게 가치기준이라는 차원에서 종교를 논하고 있다. 사람에게 가치기존의 정점은 ‘생명’이다. 그리고 종교는 도덕적 가치와 전통적인 저장소라고 말한다. 클리포드 기어츠(Clifford Geertz)는 종교를 상상의 체계지만 개념에 사실성의 층을 씌워 분위기와 동기를 현실적으로 보이게 한다고 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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