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마케팅과 미디어, 경기관람보고서 과제 (성균관대학교 icampus 아이캠퍼스 강의)
- 최초 등록일
- 2015.12.26
- 최종 저작일
- 201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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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균관대학교 아이캠퍼스 강좌 중 하나인 스포츠 마케팅과 미디어 (스마미) 의 과제
경기 관람 보고서입니다. 평균은 70점대 정도로 기억하는데 이 보고서로 100점을 받았고, 보고서를 쓰실 때 본인 사진 첨부가 필수이며 앞서 수업에서 나온 마케팅 전략들을 바탕으로 실제로 보고 온 후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스포츠 서비스에 대한 평가 및 분석
1. 개인적 요인과 매력, 흥미성
2. 경제적 요인
3. 경기장 요인
4. 기타 요인
A. 치어리딩
B. 청각적 효과
C. 다양한 이벤트
D. 직원들의 친절성
Ⅲ. 마케팅 믹스 (4p 전략) 를 이용한 개선점 제안
1. 경쟁자에 대한 파악, 분석
2. Product (상품전략)
3. Price (가격전략)
4. Place (장소전략)
5. Promotion (홍보전략)
Ⅳ. 사진 첨부
본문내용
Ⅰ. 서론
보통 세계 3대 스포츠가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사람들은 축구, 야구 그리고 농구를 대답하기 마련이다. 그러나 현재 국내에서 각각 300만과 800만의 관중을 목표로 하는 프로 축구, 야구에 비해 프로 농구의 입지는 좁기만 하다. 과거 농구는 90년대의 대학 농구와 그 농구 스타들, 그리고 ‘슬램 덩크’ 라는 만화에 힘입어 큰 인기를 구가했다. 그러나 이후 프로 농구는 몰락의 길을 걸었다. 이는 승부조작부터 선수들의 폭행사건, 최근 프로 농구 전, 현직 선수들의 불법 도박 사건까지 여러 악재 등의 영향이 크겠지만, 스포츠 마케팅적인 부족도 없다고 할 수 없다. 이에 대해 이 보고서에서는 관람자의 입장에서 프로 농구 스포츠 서비스와 마케팅에 대한 전반적인 부분을 평가하고, 이에 대해 개선할 마케팅 방안에 대해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Ⅱ. 스포츠 서비스에 대한 평가 및 분석
관람 스포츠 상품에 있어서 경영자는 경기 자체의 흥미나 오락성 등은 통제할 수 없으며, 그러므로 볼거리와 같은 경기 외적인 흥미를 효과적으로 통제해 마케팅 할 필요가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