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트의 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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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1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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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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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칸트는 먼저 우리 인식체계의 구조를 현상계와 본체계로 나눈다. 현상계는 인과법칙의 지배를 받는 시공간 안의 세계를 말하며 오성의 인식능력을 통해서 우리는 그것을 알 수 있다. 가령 들고 있던 볼펜을 떨어뜨렸을 때, 우리는 그 볼펜이 분명 아래로 떨어질 것이다고 예측을 하지 위로 올라 갈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 이유는 시공간 안에서 ‘떨어지는 볼펜’은 자연법칙 즉 자유 낙하운동법칙의 지배를 받아서 반드시 아래로 떨어지게 되어 있다는 인식구조를 우리 모두가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우주가 유한한지, 무한한지” 또는 “신이 존재하는지, 안하는지”와 같은 물음들에 대해서는 어떠한가? 이러한 물음들에 대한 논증은 사실 상, 현상계 즉 인과법칙과 시공간의 지배에서 벗어나 있는 문제들이다. 우리의 오성 능력은 절대로 이러한 물음에 답을 내릴 수 없다. 만약에 답을 내리게 된다면 이때에는 양쪽의 논증 모두를 인정할 수밖에 없는 딜레마에 빠져 버린다. 즉 신의 존재를 인정하는 논증도 성립되고, 동시에 신의 존재를 부정하는 논증 역시 모순 없이 성립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서양 철학사> 스텔링 P.렘프레히트 저 김태길,윤명로,최명관역을유문화사 2006
< 헤겔 근대 철학사 강의 : 근대 철학의 문제와 흐름> 하워드 P. 케인즈 저 강유원, 박수민옮김이제이북스 2005
<중국 철학사> 풍우란 저 정인재역형설출판사 1990
<서양 철학사> 2006 스텔링 P.렘프레히트 저 김태길,윤명로,최명관역을류문화사 507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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