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링에대해서
- 최초 등록일
- 2015.12.03
- 최종 저작일
- 201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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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볼링이란
2. 볼링점수계산법
3. 스페어처리방법
4. 볼링공의구질
5. 스페어처리 369이론
본문내용
* 볼링이란?
진자운동의 원리를 응용하여 볼을 굴림으로써 목표지점에 놓여있는 핀을 쓰러뜨리는 스포츠로, 무거운 공의 스핀을 적절히 조절하는 능력과 목표물에 정확히 공을 굴려 넣을 수 있는 동작과 스피드가 복합된 경기이다.
* 볼링 점수계산 방법
1. 점수는 기본적으로 1핀에 1점이고 한 프레임에서 얻을 수 있는 최고 점수는 30점이다.
2. 스페어 = 스페어점수(기본 10점) + 다음 공 점수
3. 스트라이크 = 스트라이크 점수(기본 10점) + 다음 공 점수 + 다다음 공 점수
4. 마지막 10프레임에 스트라이크나 스페어가 나오면 공을 최대 3번까지 굴린다.
* x표시는 제 1투구에서 10핀 모두 쓰러뜨렸음을 의미하고 스트라이크라 합니다.
* /표시는 스페어 처리가 되었음을 의미 합니다. 첫 투구로 10핀을 다 쓰러뜨리지 못했을 경우 두 번째 투구에서 남은 핀을 처리했을 때 이를 스페어라고 합니다.
* -표시는 미스 또는 거터 되었음을 의미합니다. 볼링시설에 따라 G로 표시하기도 합니다.
(거터는 레인 양옆으로 고랑처럼 생긴 곳으로 공이 빠진 경우를 말합니다.
투구에서 0점에 해당하는 표시로는 G(거터), F(파울), -(미스)가 있습니다.
* 10프레임 점수기록 방법
- 10번째 프레임이 다른 프레임과 다른 이유는 게임이 끝났다는 것을 표시하기 위한 것입니다.
10번째 프레임 첫 번째로 투구로 스트라이크를 기록 했다면 두 번의 투구로 넘어뜨림 핀 수를 합한 점수와 9프레임까지 기록한 점수를 합하여 아래 칸에 내려 기록 합니다.
10번째 프레임 첫 투구로 스트라이크를 기록했다면 두 번의 투구 기화가 주어집니다. 또한 스페어를 기록했다면 한 번의 추가 투구 기화가 주어지고 오픈이나 핀이 남아있다면 투구기회는 없습니다.
* 점수계산 방법 예시 *
* 1프레임
스트라이크(10점) + <다음공>2프레임 스트라이크(10점)+ <다다음공>3프레임 스트라이크(10점) = 30점
* 2프레임
1프레임점수(30점) +스트라이크(10점)+<다음공>3프레임 스트라이크(10점)+<다다음공>4프레임 스트라이크(10점) = 60점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