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생태프로그램에 대하여 - 생태프로그램 성격,목적,운영,교육방법,교육내용, 생태프로그램기관 사례분석

카롱카롱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5.12.01
최종 저작일
2015.12
2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1. 생태프로그램 개념 및 배경
1)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개념
2) 생태유아교육시대, 사회적 배경
3) 생태유아교육의 개념적 특성
4) 생태유아교육의 필요성

2. 생태프로그램 이념 및 목적
1)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이념
2)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3) 발도로프 유아교육과 생태유아교육의 유아교육원리 비교
4) 발도로프 유아교육과 생태유아교육의 유아교육목적 비교

3. 생태프로그램 내용
1) 생태유아교육의 내용
2) 실천프로그램의 내용

4. 생태프로그램 교사의 역할 및 환경구성
1) 생태유아교육 교사의 역할
2) 생태유아교육을 위한 환경구성
3) 생태유아교육이 유아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

5. 생태프로그램 실제사례 - ‘부산대학교 부설 어린이집’
1) 부산대학교 부설 어린이집 소개
2) 부산대 부설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한 생태유아교육이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6. 생태프로그램 한계점 및 과제
1) 생태유아교육의 한계점
2) 생태유아교육의 과제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생태프로그램 개념 및 배경
1) 생태유아교육의 개념
생태유아교육은 생명사상과 생태론적 세계경쟁의 논리가 지배하는 지금의 유아교육의 현실을 개선하고자 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교육이며, 자연의 순리대로 스스로 잘 자라도록 돌보고 기르는 일을 하는 것이다. 또한 생명의 원리에 따라 아이라는 생명을 모시고 살리는 생명살림의 교육이고 우리조상들의 아이교육의 지혜에 바탕을 둔 오래된 미래의 유아교육이다. 생태교육은 우리 민족의 문화이고, 우리 민족과 아이들의 삶이고 생활 그 자체이다.

2) 생태 유아교육 시대. 사회적 배경
생태주의는 인간과 환경과의 상호관계에 중점을 두고 환경과의 공존. 공생을 시도하며 삶의 방법이나 존재를 재조명해 보는 삶의 철학이다. 이것은 단순히 환경의 보호 차원이 아닌 근원적인 변화를 전제로 한다. 오늘날 환경문제와 생태위기는 자연을 무조건 개발하고, 착취하는 인간 중심주의와 과학기술의 발달에 따른 기계론적. 이원론적 세계관에서 나온 이기주의의 산물이라 할 수 있다. 산업화가 아이들의 삶에 미친 또 하나의 영향은 아이들이 더 빨리, 더 일찍 유아교육기관에 다니기 시작한다는 것이다. 산업화로 인해 여성 노동력을 필요로 하는 시대. 사회적 요구뿐 아니라 아이들이 갈 만한 안전한 곳이 없다는 점, 경제적 필요나 자기 일을 갖고 싶어 하는 어머니의 욕구, 아이를 더 빨리, 더 많이 교육해야만 남들보다 나은 미래가 보장되리라는 믿음 등이 맞물려 이러한 현상을 부추기고 있다(김은주, 2003).
현대 문명이 아이들에게 끼친 부정적인 영향을 어떻게 해소해 나가야 할 것인가? 산업문명의 피해자인 아이들의 삶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은 급속한 근대화로 인한 경제 개발과 성장의 업무(業報)를 유아교육의 현장에서 겸허히 받아들이는 것에서부터 출발해야 할 것이다. 그 치유책은 자연의 순리대로, 사람의 도리를 다하며 살아온 우리 조상들의 삶의 지혜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인식은 우리나라 유아교육 현장에도 생태지향적인 교육 실천 사례들이 등장하게끔 만들었다.

참고 자료

강봉주(2005). 생태이론에 기초한 유아교육공간구성 모형연구.
손관숙(2008). 생태유아교육이 자연친회적 태도와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아주대학교 교 육대학원.
안현주(2008). 발도르프 유아교육과 생태 유아교육의 기본적 교육사상 비교.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임재택(2005). 생태유아교육개론. 양서원
임재택(2008). 한국유아교육사 연구의 현황과 과제 및 생태유아교육학의 위상. 생태유아교육연구.
정기섭(2011). Kerschensteiner의 노작교육사상에서 본 유아생태교육의 과제. 교육의 이론과 실천.
정영님(2007). 생태 유아교육에 대한 학부모 인식 및 자연물을 이용한 생태 유아 프로그램.
차진선(2008). 유아 생태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및 실천정도.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하정연(2003).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문화 기술적 연구 : 부산대학교 부설 어린이집을 사례로. 부산대학교 대학원.
하정연(2003). 생태유아교육에서 본 아이들의 건강교육. 영유아 보육연구.
황윤숙(2012). 생태유아교육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과 프로그램 실시 현황에 대한 연구. 우석대학교
두레씨앗생태학교 http://www.kidseco.co.kr/
부산대학교 부설 어린이집 (2014). http://www.ecochild.or.kr.
아이살림 www.isalim.co.kr
EBS 다큐프라임 ‘오래된 미래, 전통육아의 비밀’(2012). http://www.youtube.com/watch?v=X7G0mHsBbZ4.

자료후기(2)

카롱카롱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생태프로그램에 대하여 - 생태프로그램 성격,목적,운영,교육방법,교육내용, 생태프로그램기관 사례분석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