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제도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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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5.11.29
최종 저작일
201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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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절 신제도론의 세 가지 흐름
1. 경제학의 신제도론
2. 정치학의 제도론
3. 사회학의 제도론

제 2절 경제학의 신제도론
1. 거래비용이론
2. 주인-대리인 이론

제 3절 정치학의 신제도론
1. 합리적 선택 신제도론
2. 역사적 신제도론

제 4절 사회학적 신제도론
1. 제도적 환경과 정당성
2. 배태성과 동형화
3. 동형화의 영향
4. 제도의 형성
5. 평 가

본문내용

신제도론은 1960년대와 70년대에 영향력을 행사하던 행태주의적 관점에 반발하여 발전하였으며, 정치적․경제적․사회적 현상에 제도가 수행하는 역할이다. 그런데 신제도론이란 동일한 이름으로 불리고 있지만, 그 안에서도 핵심 이슈에 대한 견해가 다르고, 분석방법도 상이하며 통합된 사고체계를 구성하고 있지 않다. 신제도론이 무엇인지, 다른 이론과 어떻게 다른지, 그리고 어떤 가능성과 한계를 가지고 있는지에 관하여 상당한 혼란이 존재하고 있다. 이러한 신제도론의 변천사는 스콧(Scott, 1995)에 의해 잘 정리되어 경제학, 정치학, 사회학의 세 가지 방법론으로 나눌 수 있다.

제 1절 신제도론의 세 가지 흐름
1. 경제학의 신제도론
▶슈몰러(역사학파)
경제적인 활동이라는 것은 사회적 개념 틀 속에서 이루어지며, 이것은 다시 일련의 문화적․역사적 힘에 의하여 결정되기 때문에 고전파 경제학자들이 가정하는 것처럼 보편타당한 법칙으로 일반화 할 수 없다고 비판. 경제인에 대한 지나치게 단순한 가정을 버리고 인간 행동에 대하여 좀더 현실적인 모형을 사용하여야 한다고 주장.

<중 략>

3. 사회학의 제도론
사회학에서는 구제도론→행태론→신제도론의 이론 변천이 없지만 뒤르켐, 베버, 파슨스 등의 초기학자들과 신제도론 사이에 실즈닉의 제도연구(1949)가 있다.
▶ 뒤르켐
인간은 행위시 공동체적 규범체계에 의한 영향을 많이 받게 된다고 본다. 이런 체계들은 개인에 의하여 객체로서 경험되고 사회적 사실로 인지받게 된다. 개인은 어떤 상황에 직면하면 그의 신념에 의하여 일정한 행동을 해야 하는 것으로 생각하게 된다. 이런 상징적 체계들(도덕적 권위 등)이 사회제도라고 하는 것이 뒤르켐의 사고방식이다.
▶ 베버
제도라는 단어는 사용하지 않았지만 그의 모든 이론의 바닥에는 문화적 규칙들(관습적 규범, 각종 법령 등)이 사회구조를 정의하고 경제구조나 행동까지도 포함한 사회행동을 지배한다고 생각한다. 그의 전통적 권위, 카리스마적 권위, 합리적 권위도 사람들의 신념 또는 문화적 체계의 유형을 말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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