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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객을 훔치는 가장 완벽한 방법(스크린 독과점의 해결방안)

*연*
최초 등록일
2015.11.15
최종 저작일
201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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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우리나라 영화산업에 산재하고 있는 스크린 독과점 문제에 대해 알아보고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하고자 했다.

목차

Ⅰ. 서론
1. 호황인 우리나라 영화산업
2. 호황 뒤 암울한 그림자- 스크린 독과점

Ⅱ. 본론
1. 스크린 독과점이 발생하기까지
2. 스크린 독과점의 명암

Ⅲ. 결론
1. 스크린 독과점의 해결방안과 나아갈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최근 우리나라 영화시장은 끊임없는 양적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중이다. 작년 중순에 개봉해 한 해 동안 극장가를 뜨겁게 달구었던 영화 <명량>의 경우 역대 총 관객 수 1위의 기록을 새롭게 세웠으며 작년 말 개봉한 <국제시장>은 역대 관객 수 2위로 다시 한 번 우리나라 영화사의 새로운 페이지를 장식했다. 이렇게 우리나라 영화들이 많은 대중들의 사랑과 관심을 받은 것은 물론 축하하고 기뻐할 일이 아닐 수 없다. 하지만 흥행영화의 이면에 자리 잡고 있는 우리나라 대기업의 스크린 독과점이라는 어두운 그늘과 불편한 진실에 대해서 관심을 갖는 대중들은 그리 많지 않은 듯하다. 명백히 우리의 볼 권리가 철저하게 침해당했는데도 말이다. 이번 과제를 통해 우리나라 영화시장에서 스크린 독과점의 심각성과 현 실태 그리고 그 역사에 대해 살펴보고 앞으로 우리나라 영화산업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보는 기회를 갖고자 한다.

<중 략>

자본주의 시장경제체제인 우리나라에서 발생하는 대기업의 영화시장 점령과 스크린 독과점은 시장원리의 순리를 따르는 당연한 현상으로 볼 수 도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현상이 무조건적으로 우리나라 영화산업에 부정적 영향만은 끼친 것만은 아니다. 대기업의 영화시장 점령을 통해 우리나라 영화산업의 양적 성장을 가져온 부분은 분명히 높이 살만하다. 또한 대기업의 멀티플렉스 도입 이후 한국영화 총 관객 수를 증가 시키는 효과를 가져와 우리나라 영화산업에 활력을 불어 일으켰다. 서의석은 이들 대기업의 수직적 결합이 가져다주는 이점에 있어서는 충분한 재정과 기업가치 상승, 대규모 자본의 유입으로 영화산업이 기존의 영세성에서 벗어나 산업화의 틀을 갖추는 계기가 되었고 아울러 상영과 배급시장에서 큰 교섭력을 확보하였다면서 멀티플렉스의 확산으로 영화관람 문화가 시내중심에서 거주지 중심으로 옮겨 갔으며, 이로 인해 영화 관람 인구수가 크게 증가하는 발판을 마련하였다면서 이러한 효과로 인해 영화시장의 잠재적 수요를 넓히게 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고 보았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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