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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코토피아의 시학과 신인간의 역사철학적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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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5.11.13
최종 저작일
20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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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생태계의 파괴와 인간 존재의 부정
2. 에코토피아와 신인간의 근거로서의 인간
3. 신인간의 역사철학적 의미
4. 에코토피아 시학과 신인간에 대한 나의 견해

본문내용

1. 생태계의 파괴와 인간 존재의 부정
20세기가 마감되며, 우리에게 다가온 가장 큰 쟁점은 자연 파괴와 생태계 변화이다. 또한 이는 인간성의 부정으로 이어진다. 과학 기술을 발전은 테크노피아의 가능성을 열었지만 그와 동시에 위와 같은 심각한 위기 상황을 초래케 했다.
한국 문학에서 이러한 문제가 제기되기 시작한 것은 1970년대이나, 이 시기에는 당시의 민주화 투쟁에 밀려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지 못했다. 이러한 문제들은 1990년대에 이르러서야 중요한 사회적·문화적 쟁점이 되었으며 21세기를 마감하는 오늘에 이르러서는 그 어떤 문제보다도 심각한 논의의 대상이 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 학계나 문단의 대응은 초보적인 단계를 크게 벗어나고 있지는 못하다. 그래도 산발적인 논의를 종합하여 진일보한 저작들이 등장하고 있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필자는 생태시를 생태 지향시, 전통적 생태 지향시, 모더니즘적 생태 지향시 등 세 갈래로 분류한 바 있으나 이 분류에 대해서 한 시인의 작품 경향은 어느 하나로 분류할 수 없고, 이러한 분류가 지나치게 기존의 시사적 갈래의 틀에 의거하고 있다는 두 가지의 반론이 제기되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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