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소설사 정리

저작시기 2015.09 |등록일 2015.11.09 | 최종수정일 2015.11.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소개글

A+ 받았던 소설사 정리입니다.
1950년대 부터 1980년대까지 정리되어 있습니다.

목차

1. 1950년대
1.1. 시대적 배경
1.2. 전시소설
1.3. 전후소설

2. 1960년대
2.1. 시대적 배경
2.2. 분단의식의 심화
2.3. 산업화로 인한 사회구조의 모순과 계층갈등에 대한 비판

3. 1970년대
3.1. 시대적 배경
3.2. 농촌 공동체 파괴의 현실 고발
3.3. 산업화와 노동자의 삶의 조건 반성
3.4. 분단 현실의 조망
3.5. 민족사의 재인식

4. 1980년대
4.1. 시대적 배경
4.2. 닫힌 세계와 소설적 대응
4.3. 가위눌림에서 벗어나기
4.4. 분단현실, 제길 찾기의 움직임
4.5. 그밖의 소설들

본문내용

1. 1950년대
1.1. 시대적 배경
1950년 6월 25일. 민족의 비극과 함께 시작된 1950년대는 해방과 좌우대립에 따른 혼란이 가중되어 정신적 테러리즘의 시기라 불리기도 하였다. 분단에 따른 이념의 고착화는 정치적 혼란과 대립을 낳았고, 전쟁의 충격에 의한 심정윤리의 파괴로 허무주의와 함께 찰나주의, 향락주의가 만연하였으며, 패배의식과 불신풍조로 도덕적, 규범적 질서가 동요, 붕괴되면서 생활전반에 걸쳐 아노미 현상까지 나타나게 되었다. 이러한 사회 전반의 변화는 곧바로 소설의 소재가 되어 분단 고착화에 따른 이념의 고착화, 전쟁 후유증으로 나타난 인간성의 상실, 집단에 대한 불신과 반항, 생활의욕 좌절, 패배감 등이 소설에 그대로 재현되어 나타났다.
50년대에 한국사회를 경제적 측면에서 바라보면, 전후 황폐한 한국 경제위에 ‘원조’라는 명목으로 미국의 자본이 물밀 듯이 밀려들어오게 되고 이 원조는 전후 한국 경제의 피지배적인 물적 토대를 형성하게 된다. 미국 자본의 주도하에 주어진 원조는 전쟁 피해 속에 저항 없이 받아들여졌고 그것은 국민 경제에 있어서 자생적 기반을 붕괴시킨 것이다. 이것은 한국 경제의 출발의 타율성과 이후 기형적 발전의 단초가 되었다.
이데올로기적 측면에서 한국 사회는 한국 전쟁을 거치면서 민족주의는 국가적 민족주의 또는 낡은 개념으로 굴절되고 반공 이념이 이데올로기적 동질성을 확보해 가는 힘을 발휘하였는데 이러한 반공 이데올로기는 전쟁을 치른 사회 내부에 거부감 없이 받아들여졌으며, 이것은 지배 계급의 정치적 이데올로기나 남한 사회의 내부적 모순을 은폐하는데 유효적절하게 이용되었다. 이 반공 이데올로기는 남한 사회에서 정권과 사회에 만병통치약으로 사용되었는데, 남한 사회의 내부적 모순을 은폐하고 부당한 정치권력을 연장하며 보수적 이념을 강화하는데 악용되었다. 이는 ‘진보당 사건’으로 표면화되었는데, 대부분 진보적 지식인과 청년, 학생들의 정신과 육체를 마비시켜 버린 이 사건으로 반공이데올로기는 더욱 공고화 되었고 이승만 정권은 독재를 가속화 할 수 있었다.

참고 자료

없음

구매평가

판매자에게 문의하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문의하기

판매자 정보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현대 소설사 정리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