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 한영숙류 춤, 한영숙류 살풀이, 한영숙류 태평무, 한영숙류 승무
- 최초 등록일
- 2015.11.02
- 최종 저작일
- 2012.05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소개글
한영숙류 살풀이, 승무, 태평무의 특징을 분석하고 그것에 담긴 춤의 철학에 대해 쓴 레포트입니다
한국무용사 관련 수업에서 A+받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한영숙, 그녀는 누구인가
2. 연보
Ⅱ. 본론
1. 한영숙 살풀이 춤
2. 한영숙 승무
3. 한영숙 태평무
4. 한영숙 춤의 특징(춤의 철학)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 한영숙, 그녀는 누구인가
한국 무용은 우리의 정서와 넋을, 그리고 우리 조상들의 삶을 그대로 담고 있는 춤이다. 스승은 제자에게 자신의 정서와 넋, 삶을 가르치고 제자는 그것을 받아들여 자신의 것으로 흡수하는데, 이것이 바로 한국무용의 전승 과정이다. 이러한 전승 과정을 보여주는 예로는 한영숙과 한성준을 들 수 있다. 한영숙은 자신의 조부인 한성준으로부터 살풀이 춤, 승무, 태평무 등을 전수 받은 고전 무용가 중 하나다.
1920년 10월 충북 홍성에서 한희종의 딸로 태어난 한영숙은 불우한 어린시절을 보냈다. 병약한 체질과 열악한 환경 속에서 그녀는 홍성 갈미 보통학교 3년을 중퇴하게 되었다. 이후 고향인 홍성에서 유년기를 마친 한영숙은 11세 때 조부모를 따라 상경하면서 삶에 큰 변화를 맞게 된다. 서울에서 조부인 한성준에게 춤을 배우게 되는데, 13세부터는 엄격한 수업을 받게 되었다. 이때, 한영숙은 춤 뿐만 아니라 음악과 악기 연주에도 관심을 보였으나 보다 춤에 매력을 느끼고 재능이 있음을 확인하게 된 것이다. 이후, 한성준 제1회 무용발표회가 개최되었을 때, 아직 춤이 성숙하지 못했던 한영숙은 출연은 하지 못하고 참관만 하였다. 그러나 1937년 10월 한성준에 의해 설립된 조선음악무용연구회에서 주최한 첫 무용발표회에서 한영숙에게 주어진 기회를 계기로 그녀는 당시 18세의 나이로 살풀이춤, 학춤, 검무, 승무, 태평무 등을 직접 추어 칭송받게 되었다.
한성준의 사망으로 ‘조선무용연구회’를 인수받아서 ‘한영숙 고전무용연구소’로 개칭한 한영숙은 본격적인 예술세계를 펼쳐가기 시작하는데, 이후에 그녀의 삶은 끊임없는 외국공연과 순회공연으로 이어졌고 수십 명의 전수자를 키워내는 것이었다. 또한 동료들과 서울국악예술고등학교의 전신인 국악예술학교의 설립은 그녀에게 교육계에 투신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국악예술학교 교사를 시작으로 여러 대학의 강사 및 조교수로 재직하면서 그의 예술이 무형문화재로 지정받기에 이른다.
참고 자료
김문애(1995), 『3인의 살풀이춤 탐구』(도서출판 홍경)
정승희(2010), 『한성준-한영숙류 전통 춤.태평무』(서울: 민속원)
정승희(2010), 『한성준-한영숙류 전통 춤.승무』(서울: 민속원)
이영란(2008), 『(인물로 본)한국무용사』(서울: 금광)
이정아(2003), 『한영숙 승무의 춤사위 구조적 특성에 관한 고찰』(2003년 석사학위 청구논문)
한혜경(1990), 『살풀이 춤의 내면적 구조에 관한 고찰』(1990년 석사학위 청구논문)
국립문화재연구소 예능민속연구실 편(1998), 『살풀이 춤』(서울: 국립문화재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