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신학6-기독론
- 최초 등록일
- 2015.10.21
- 최종 저작일
- 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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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그리스도의 인격: 역사적 견해와 성육신 이전 상태
Ⅱ. 그리스도의 인격: 그리스도의 비하
Ⅲ. 그리스도의 인격: 그리스도의 두 성질과 개성
Ⅳ. 그리스도의 성품
Ⅴ. 그리스도의 사역: 그의 죽음의 진정한 의미와 효력의 범위
본문내용
Ⅰ. 그리스도의 인격: 역사적 견해와 성육신 이전 상태
Ⅰ. 역사적 견해들
1. 에비온파(The Ebionites)
1) 2세기 초에 일어남.
2) 에비온이란 “가난한 자”, “빈곤자”라는 의미를 지닌 히브리어에서 유래
3) 모세의 종교의식을 버리지 못한 유대인 신자들
4) 그리스도의 신성의 실재를 부인, 그리스도는 단지 한 사람의 인간에 불과했다고 주장
2. 노스틱파(The Gnostics, 영지주의)
1) 가현설자: 그리스도의 인간 신체를 부정하는 자들
2) 그리스도는 실질적인 몸을 지니고 있었으나 그것의 물질성은 부인하는 자들
3) 케린토스파(Cerinthians)예수와 그리스도는 구별된다고 주장한 사람들
3. 아리안파(The Arians)
1) 알렉산드리아의 한 장로인 아리우스(Arius)의 추종자들
2) 선재한 그리스도의 경우에 있어서는 출생과 창조는 구별되어서는 안된다고 하는 의견을 제안
4. 아폴리나리안파(The Apollinarians)
1) 라오디게아의 유명한 감독인 아폴리나리스(Apollinaris)의 추종자들
2) 그리스도의 인간성의 완전을 부정
3) 그리스도는 참된 몸(soma)과 동물적인 혼(정신 psuche)은 가지고 있으나, 이 성적 또는 마음(pneuma)은 지니지 않고 있다고 주장
5. 네스토리안파(The Nestorians)
1) 콘스탄티노플의 감독 네스토리우스의 추종자들
2) 그리스도 안의 신성 및 인성의 연합의 사실을 부정
6. 유티키안파(The Eutychians)
1) 유티케스(Eutyches)의 추종자들
2) 그리스도에 관한 모든 것은 심지어 그의 육체까지도 온전히 신성에 속한 것이라고 주장
3) 단성론자: 그리스도 안의 신성과 인성은 하나로 혼합되어서 그것은 결국 제3성질을 형성한다고 주장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