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빈과 어거스틴 교회를 위한신학 요약 및 적용 A+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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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제1부 서 론
1. 칼빈과 어거스틴의 비교
2. 최근의 종교 개혁 연구

II. 제2부 어거스틴
3. 새롭게 조명하는 4세기 북아프리카 교회의 발전과 영성
4. 어거스틴의 교회론
5. 어거스틴의 세례관
6. 어거스틴의 교회와 국가- 다니엘서 2장 해석을 중심으로 -

III. 제3부 칼빈
7. 칼빈과 인문주의
8. 칼빈의 경건사상
9. 칼빈의 설교관
10. 칼빈의 그 리스도 인의 삶 - 로마서 12 장 해석을 중심으로 -
11. 칼빈의 목회와 사회복지
12. 칼빈의 교회와 국가
13. 칼빈의 교회의 정치 참여

IV. 제4부 칼빈과 어거스틴
14. 칼빈과 도나투스 투쟁
15. 어거스틴과 칼빈의 예배관
16. 어거스틴과 칼빈의 교회 성장 - 마태복음 13장 해석 비교-
17. 『신국론』과 『기독교 강요』의 교회와 국가
18. 어거스틴과 칼빈의 교회와 국가: 로마서 13장 해석을 중심으로
19. 어거스틴과 칼빈의 국가관

V. 제5부 칼빈주의 국가관과 한국의 통일
20. 개혁주의 국가관 통일
21. 평양대부흥운동과 남북 통일

본문내용

제1부 서 론
1. 칼빈과 어거스틴의 비교
현대 기독교는 유럽과 북미는 물론 남미, 아시아 아프리카 등 제반 문명권을 포함하고 있으며, 그런 의미에서 오늘날의 기독교가 “서구 중심적”이라고 말할 수는 없을 것이다. 각 지역의 기독교 공동체가 미래를 향한 신학적 방향을 모색할 때마다, 신학자들은 기독교 전통으로 돌아가 과거의 지혜에 귀를 기울이게 된다. 최근의 어거스틴 연구는 1980 년대와 1990년대에 각각 발견되어 출판된 두 가지로 인하여 매우 활성화되었다. 저명한 어거스틴 연구가인 P. Brown 의 고전적인 저서인 건 A Biography를 2000년에 개정하도록 만든 이 두 가지 발견은 이전까지는 전혀 알려지지 않았던 어거스틴의 “서간문”과 “설교문” 들이다. 이러한 새로운 발견들은 로마시대 후기에 북아프리카에서 교회를 섬겼던 어거스틴의 생생한 초상화를 제공해 주고 있다. 칼빈의 사상을, 교부 특히 어거스틴과 관련해서 연구하려는 시도들은 지금까지 지속되어 왔는데,그 가운데 대표적인 것은 어거 스틴과 칼빈의 예정론을 비교 연구하는 일이다. 그러나 이 연구 목록들이 보여주는 것은 어거스틴과 칼빈을 교회와 국가의 관계 사상을 중심으로 비교 연구한 경우가 전혀 없다는 것이다. 칼빈을 어거 스틴과의 관계 속에서 연구하는 작업은 지속되어야 하는데, 특히 오르트는 앞으로 더욱 진행되어야 할 어거 스틴과 칼빈의 비교 연구의 주제들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칼빈의 어거스틴 이해에 대해서는 보다 많고 광범위한 연구들이 더 진행되어야만 하는데,단지 예정론뿐아니라,성례론,원죄론,역사관,교회론,그리고 예컨대 일반론적인 금욕주의와 어거스틴의 수도원 주의에 대한 평가이다' 칼빈은 어거스틴과 비교 연구될 때 그의 신학을 이해하는데 더욱 도움을 준다. 중세 말과 종교개혁 시대의 초기에 전 유럽에는 어거스틴 르네상스가 풍미했는데, 칼빈은 이런 지적 분위기에서 성장하면서 그의 사상이 형성 되었기 때문에, 칼빈에게 있어서 어거스틴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칼빈은 그의 무수한 작품들 속에서 어거스틴을 인용 하면서 자신의 신학을 개진하고 있는 점이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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