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 론① 연구 배경 및 목적
2. 현대 전통공연예술이 지닌 문제점
① 원형보존 중심성
② 전통 공연 예술에 대한 잘못된 인식 및 관심 부족
③ 형식적인 정부의 지원 대책
3. 현대 전통공연이 지닌 문제점에 대한 대책
① 대중화를 위한 전통 예술 공연의 현대적 변용
② 지역축제를 통한 전통 공연예술의 교육 및 인접성 제공
③ 현 정부의 전통공연예술 관련 대책 보완
4. 연구 요약 및 제언
① 연구 요약
② 제언
본문내용
산업화 시대의 눈부신 성장과 정보화 시대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해 사람들의 삶은 풍요로워졌고, 그에 따라 문화생활을 영위하려는 대중의수도 점차 늘어나고 있다. 현대의 대중예술은 영화, 가요, 연극 등으로 대표된다. 이에 반해, 전통공연예술은 비 대중 예술, 비주류 예술로 치부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에서 발표한 통계(2014.12.17.)에 따르면, 영화는 65.8%, 대중음악/연예14.4%, 연극 12.6%, 전통 예술 공연 5.7% 라는 관람률 수치를 보였는데, 이를 통해 전통예술의 관람률이 매우 저조한 편임을 알 수 있다.<중 략>
문화 체육 관광부에서 대중들의 예술 공연 관람 희망분야(2012)에 관하여 조사한 수치를 보면, 전통 예술은 14.3%로 영화 69.7%, 대중가요 콘서트 37.6%에 크게 뒤떨어지는 수치를 보이는데, 이는 대중들의 전통 공연 예술에 대한 관심이 얼마나 적은지 알 수 있다. 또한, “왜 전통 공연 예술을 관람 하는가?”라는 질문에는 아는 사람의 공연이라서 라는 대답이 36.6%로 가장 많았는데, 재미있어서라는 대답은 13.9%에 불과 하였다. 이는 대다수의 관객들은 애써 공연장을 찾거나 연례행사로 찾아오는 것이 대부분이며, “어떻게 해야 관객이 스스로 공연장을 찾아오게 만들 수 있을 것인가?”라는 문제에 대하여 진지하게 고민해야 함을 인식시켜준다.
<중 략>
정부의 비효율적 조직구성 문제에 대한 해결책으로 우리나라가 지금이라도 관할하는 부서를 통합하여 하나로 개편한 다음 업무를 세부적으로 나누어야 정부측면에서 전통공연예술의 활성화를 도울 수 있을 것이다. 부서가 잘 세분화 되어 운영 되고 있는 나라가 중국과 인도네시아이다. 먼저 중국의 사례를 들어 구체적인 해결방안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중국은 중앙정부의 문화부가 모든 문화예술의 지원과 관련된 정책을 관장하고 문화예술 관련 기본 노선과 정책을 수립한다. 또한 중앙정부의 문화를 중심으로 각 직할시에서 각 지방마다 문화청을 설치하여 조직을 세분화 시키고 업무를 효율적으로 분담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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