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질자본주의에 비춰본 불교
- 최초 등록일
- 2015.08.12
- 최종 저작일
- 2014.10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Ⅰ. 자본주의의 모습과 문제
Ⅱ. 자본주의와 불교
1) 현실에서 바라보는 불교
2) 서양의 자본관과 불교의 자본관
Ⅲ. 자본주의에서 불교의 가치
Ⅴ. 불교의 한계와 의의
본문내용
Ⅰ. 자본주의의 모습과 문제
우리는 음식을 먹기 위해서나 따뜻한 집을 구하기 위해서, 그리고 멋들어진 의상을 입기 위해서는 그만한 금액을 지불해야 한다. 이러한 것들이 아주 중요하지만 사소하고 작은 부분에서 볼 수 있는 자본주의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자본주의라 하는 것은 사실 현대에 와서 혹은 근대의 혁명에 의해서 시작된 것이라 볼 것이 아니라 아주 옛날부터 인류가 수집을 하고 생산을 하면서 생기는 사적 소유와 잉여물에서부터 또한 그것들의 교환에서부터 시작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옛날에는 자본주의라는 것이 두드러지지 못하였다. 주된 산업과 생산물은 농산물이었으며 때문에 이윤의 창출이 그렇게 크진 않았을 것이다. 게다가 오히려 물품이나 기구를 파는 상인을 미천하게 보고 폄하해왔기 때문에 현대에서의 자본의 가치와 유통과는 매우 다른 양상이었을 것이다. 하지만 근대를 거쳐 현재에 와서는 그 가치는 세계 공통의 가치라고 보아도 무색하지 않게 되었다.
자본주의의 단계와 모습은 매우 다양하다. 초기에는 농업이었으며 점점 상업이, 산업혁명을 지나면서 산업이 그리고 근대와 현대를 들어서면서 금융자본주의로 발달하였으며 수정자본주의, 신자유주의 등 다양한 양상의 단계가 있다. 작게는 물품을 사고파는 관계에서, 거대하게는 세계의 국가들 사이에서, 기업들의 구조에서 그 자본은 움직이며 늘어나면서 줄어들기도 한다.
자본주의의 가장 기본적인 근본은 개인의 사적 소유물에 대한 양도할 수 없는 권리를 보장함에 있는데 이로서 세상 대다수의 것들, 특히 인간의 생활에 관여하는 대부분의 것들은 자신의 혹은 누군가의 소유물이 된다. 때문에 자본주의 사회에서 특히 현대에 있어서 교통, 의료, 교육, 문화, 토지 등 모든 것은 권리 없이 마음대로 이용할 수 없는 것이다. 따라서 자본주의의 진행 정도를 판단할 때 얼마나 자본의 유통과 거래가 이루어지는 부분이 많으며 다양한지가 그 척도가 될 수 있다. 현재의 자본주의를 금융자본주의라고 부를 수 있는 것 또한 금융 자본의 유동이 특히 활발하기 때문이라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교양교재편찬위원회. 『불교학 개론』 . 동국대학교출판부. 2012. 3
위키백과. 『자본주의』 . https://ko.wikipedia.org/wiki/자본주의
엔하위키 미러. 『자본주의』 . https://mirror.enha.kr/wiki/자본주의
위키백과 『천민 자본주의』 . ko.wikipedia.org/wiki/천민_자본주의
한국경제학회 『현 금융자본주의 위기의 실체와 미래 : 토론』 . www.kea.ne.kr/upload/.../020d035a35026ff0c37b98726a4dbd78.pdf
불교평론 . 『[열린논단]‘불교는 자본주의를 어떻게 보는가’』 . www.budreview.com › 논단 › 열린논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