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 노동

저작시기 2015.03 |등록일 2015.07.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감정노동이란
2. 감정노동이 노동현실에서의 중요성
3. 감정노동이 중요한 사회문제인 이유
4. 해결 과정에서의 원칙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 한국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산업체 대분류에 19개 산업체에 종사하는 인원은 2013년 말 기준 1,910만 명이며, 그 중 산업체의 서비스 형태의 산업체가 절반이 넘는다. 이 서비스 산업에 종사하는 인원만 1,421만 명으로 전체의 74.4%를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 형태의 종사자들은 대부분이 감정노동자라고 볼 수 있고, 감정노동자들이 오늘날 노동현실에서는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되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면 감정노동이 오늘날 노동 현실에서 중요한 현안이라고 생각되는지와 왜 중요한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지, 그리고 해결 과정에서 어떠한 원칙이 필요한지에 관하여 논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감정노동이란?
미국 UC 버클리 대학의 사화학과 교수였던 알리 러셀 혹스차일드(Arlie Russell Hochschild)는 ‘직업상 원래 감정을 숨긴채 다른 얼굴 표정과 몸짓을 해야 하는 상황’을 감정 노동(Emotional Labor)이란 말로 표현하였다. 즉, 감정노동이란 배우가 연기를 하듯, 타인의 감정을 맞추기 위해 자신의 감정을 억누르고 통제하는 일을 일상적으로 수행하는 것을 일컫는다. 「이를 가리켜 ‘감정 부조화(Emotive Dissonance)’라고 하는데, 감정과 표현을 억지로 분리하는 것을 말하는데 이런 상태를 오래 유지하기는 무척 어렵고, 그로 인해 긴장과 스트레스가 발생한다.」

<중 략>

Ⅲ. 결론
우리나라 민족은 오래전부터 지배자가 되면, 피지배자를 핍박하였고 피지배자는 멸시를 당하면서 지배자와의 갈등관계가 지속되었다. 조선시대에는 벼슬을 가진 자는 서로 주도적인 세력을 잡으려고 파벌 경쟁이 심했으며, 조선 말기에 노비 또는 평민들은 돈을 주고 호적에 자신의 이름을 올리기 시작하면서 양반의 수가 늘어가게 되어, 피지배자의 핍박에서 벗어나게 되었다. 일제 강점기에 접어들어 기득권층은 힘을 읽게 되고 산업화의 물결이라는 외부의 힘에 의하여 양반과 상놈의 구별이 점점 사라졌다.

참고 자료

「모멸감」, 김찬호, 문학과지성사, 2015.
「2013년 전국 사업체 조사 잠정 결과」, 통계청, 2014.
「부끄러움 코드」, 신화연, 좋은책만들기, 2010.
네이버(www.naver.com ),시사상식 사전, 감정노동.

판매자에게 문의하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문의하기

판매자 정보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감정 노동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