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경험중심 교육과정 ( 교육과정 과목 보충자료, 직접작성)

*현*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5.06.30
최종 저작일
2015.04
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1) 등장배경
(2) 기본관점
(3) 특징
(4) 교육방법 및 교육평가
(5)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비판

본문내용

- 학생들의 직접적인 흥미, 필요, 목적에 기반을 두고 교육과정을 구성하며 학습자의 자발적인 활동으로 경험의 성장(경험의 계속적 성장)을 통해 전인적인 발달을 이루고자 함
- 학생들에게는 실재적인 생활의 장을 부여하고 거기서 학생들의 문제를 중심으로 구안적인 단원을 구성하는 교육과정
- 교과보다는 생활을, 지식보다는 행동을, 분과보다는 종합을, 미래생활 보다는 현재생활을, 교사의 교수보다는 학습자의 육성을 중시하는 입장
- 그렇다고 ‘교과’를 완전히 도외시 한 것은 아님 :
① 교과의 적절한 재구성을 통하여 아동의 경험의 성장을 촉진시키는 도구로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봄(마지막 듀이에 대한 보충 참고)

<중 략>

※ ‘존 듀이‘에 대한 보충 : 경험, 경험의 성장, 교육적 경험
경험중심 교육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은 ‘경험’인데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사상적 기반인)듀이 ‘경험’의 의미는 일상적으로 우리가 사용하는 ‘경험’이라는 말과는 차이가 있다. 듀이의 ‘경험’은 ‘과학적 반성적 경험(scientific reflective experience)'이라고 말할 수 있는데 구체적으로는 ’해보는 것(trying;active)‘과 ’해본 결과로서 당하는 것(undergoing;passive)'의 결합으로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촛불에 손을 가까이 하면 손이 뜨겁다’라는 사실을 확인하기 위해서 직접 손을 촛불에 가까이 대보면 위 명제가 사실임을 금방 알 수 있을 것이다. 촛불에 손을 가까이 대는 행위가 위에서 말한 ‘해보는 것’이고 손이 뜨겁다는 것은 ‘해본 결과로서 당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 둘의 결합을 통해 손과 촛불의 ‘관계성’을 알 수 있게 되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이러한 관계성을 파악하려면 미약하나마 행위자의 ‘반성적사고(Reflective thinking)’가 어느 정도 투입되어야만 한다는 점이다. 이러한 과정은 이런 사소한 일에서부터 지식교과에 까지 충분히 확대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현*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경험중심 교육과정 ( 교육과정 과목 보충자료, 직접작성)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