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전기의 문화 발제문
- 최초 등록일
- 2015.06.24
- 최종 저작일
- 20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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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 서론
II . 본론
1. 조선을 관통한 사상, 유교와 그 문화
1) 새로운 이데올로기와 한양의 계획
2) 유교적 통치이념이 담긴 법전, 의례서 편찬
3) 유교 교육기관의 확립
2. 문화의 절정기, 세종 시기 문화적 업적
1) 한글의 창제
2) 과학 기술의 발전
3. 조선 전기를 풍미한 예술
1) 음악과 무용
2)미술
3) 건축
4. 고려와 조선 전기, 조선 전기와 조선 후기
1) 고려시대의 문화적 특징
2) 고려시대와 조선시대의 문화적 차이
3) 조선 후기 서민 문화의 발전
III . 결론
본문내용
서론
조선시대에 형성된 문화는 현재에도 우리 민족에게 뿌리 깊이 남아있다. 그 밑바탕에는 유교문화와, 조선 후기 발전한 서민 문화의 발전이 크다. 조선시대의 문화를 앎으로서 이시대의 우리를 되돌아보고 더 심층적으로 알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조선의 문화를 알기 위해선 그 뿌리가 되는 성리학적 사상과 유교문화를 알아야 한다. 그리고 조선의 문화 절정기라는 세종 대의 탐구와 조선시대의 예술사를 통해 그 시대의 대표적인 업적과 멋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조선시대 이전의 문화와는 다른 새로운 문화를 꽃피운 배경과 내용, 그리고 고려시대와의 차이를 비교함으로써 조선시대 문화의 고유성을 탐구해 보았다.
본론
1. 조선을 관통한 사상, 유교와 그 문화
1) 새로운 이데올로기, 성리학
조선 건국을 추진한 신진사대부의 학문은 성리학이었다. 성리학은 고려 말기에 전래된 주자학으로서, 우주의 근본 원리와 인간의 심성 문제를 다루는 철학적인 유학 이데아를 통해 유교적인 교화 정치의 이론적 근거를 찾는 학문이다. 고려가 망하고 조선이 성립하는 과정에서 사상적 전환의 계기가 된 배불숭유 운동으로 성리학은 더욱 발전하게 되었다. 신진사대부들은 고려 말 상황을 매우 부정적으로 보면서 새로운 질서 수립에 필요한 사상과 이념을 창출해야 한다는 진보적 입장을 취했는데, 그들에게 성리학은 고려의 오랜 사상이었던 불교를 정리하고 새로운 이데올로기를 제공할 매우 유용한 논리적 수단이었던 것이다.
-한양의 계획과 유교이념
조선왕조는 1392년 7월 17일 개경의 수창궁에서 태조 이성계가 왕위에 오르면서 역사의 무대에 등장한다. 그러나 태조가 즉위한 개경은 오백년 동안 고려의 도읍으로, 구세력의 근거지였기 때문에 새로운 왕조에 걸 맞는 도읍을 정하고 국정운영의 기틀을 다지는 일은 매우 시급하고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었다. 마침내 태조 이성계는 1394년 8월 도평의사사로 하여금 한양천도를 공식적으로 요청하게 된다. 한양으로 도성을 옮긴 태조는 조력자 정도전과 함께 유교의 핵심 이념을 초석으로 도성 건설에 착수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