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대기술 용어 및 기본 상식
- 최초 등록일
- 2015.06.17
- 최종 저작일
- 201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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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르네상스 시대의 화가들은 공간이 유한하다고 생각했고 시야를 제한하기 위한 수단으로 프로니시엄을 개발했다. 프로니시엄 무대란?
2. 상자무대란?
3. 제 4의벽은??
4. 무대기술이란?
5. 무대미술이란?
6. 일반적인 무대 기술의 요건 10가지
7. 무대 기술 감독의 역할이란?
8. 페리악토이란?
9. 이탈리아 르네상스
10. 수평시각선, 수직 시각선이란?
11. 무대란?
12. 무대구역이란?
본문내용
프로니시엄 무대는 액자형 무대라고도 한다. 프로니시엄 아치에서 비롯 된 것으로 고대 그리스의 프로스케니엄과 스케네에서 유래 되었다. 프로니시엄 아치는 객석과 무대를 분리하며, 이를 조절하여 무대의 넓이와 높이를 여러 가지로 조절할 수 있다. 프로니시엄 아치 뒷부분을 무대라 부르는데, 무대의 바닥은 작화가 가능해야하고 딱딱하고 미끄럽지 않으며 탄력이 있어야 한다. 프로니시엄 무대는 무대 양쪽에 위치하여 창고의 역할을 하는 윙과 무대의 앞부분인 에이프런, 그리고 오케스트라가 위치하는 무대 앞부분의 오케스트라 피트로 구성된다.
<중 략>
17세기 후반 첫 번째 상자무대가 이탈리아에서 사용되었다. 상자무대는 세 개의 벽면과 천정으로 구성되었다 열려있는 제 4의 벽은 관객이 공연을 관람 할 수 있는 면이었다.측면 벽에는 무대에서의 등장과 퇴장을 가능하게 하는 입구가 있었고, 박스세트는 극장의 주요 형식으로서, 이러저러한 형태로 무대상에서의 사실주의적 실내를 재현하는 대표적인 방법이다.
<중 략>
연극, 뮤지컬 등의 무대는 대체로 상자형 또는 박스형으로 한 면만 열려 있는 형태다. 나머지 세 개의 닫힌 벽과 달리 관객사이에는 투명한 가상의 벽이 있다는 것이 바로 제4의 벽 이론이다. 제4의 벽은 막과는 다르다. 이 벽은 상상의 벽이다. 제4의 벽 이론은 근대에 정립되었지만 그리스 고전주의 연극 이래로 사실주의나 자연주의 연극에서도 사용되던 방법이다. 제4의 벽이 있다는 것을 전제로, 배우들은 관객의 유무를 알 수 없기 때문에 일종의 진공상태에서 연기를 하는 것이고 반대로 관객은 즐거운 엿보기를 하는 것이다. 연극이 아닌 음악, 무용, 영화 등 대다수의 공연예술에서도 무대와 관객 사이에는 투명한 상상의 벽이 있으며 시각예술이나 문학에서도 제4의 벽이 있을 수 있다. 반면에 러시아 형식주의 이론을 바탕으로 하는 브레히트(B. Brecht)와 같은 현대연극 이론가들은 이 벽을 의도적으로 깨트려서 관객에게 이성적이고 비판적인 판단을 하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