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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념비평(여성학적-페미니즘)으로 바라본 마가복음 15:33-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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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5.06.16
최종 저작일
201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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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이념비평의 개론적 이해
1) 정의 및 태동 배경
2) 이념적 성서 해석 방법들
(1) 여성 신학적 해석
(2) 흑인 신학적 해석
(3) 해방신학적 해석
2. 페미니즘의 이해와 성서 해석
1) 페미니즘의 이해와 이론
(1) 자유주의 페미니즘(liberal feminism)
(2)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Marxist-feminism)
(3) 급진주의 페미니즘(radical feminism)
(4) 사회주의 페미니즘(socialist feminism)
(5) 에코페미니즘
2) 페미니즘 신학; 피오렌자를 중심으로
(1) 해석학적 기능으로서의 여성의 경험
(2) 해석학의 비판적 표준으로서의 여성의 경험
3) 여성의 눈으로 성서를 읽는 방법
4) 페미니즘 비평의 평가
3. 유대사회에서의 여성에 대한 이해
4. 본문 막15:33-16:9의 여성 신학적 읽기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념적 성서해석은 20세기 후반기에 제 3세계를 중심으로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모순들과 이러한 구조에서는 지금가지의 성서해석이 그들의 삶과 신앙의 실천 활동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함을 인식함에서부터 출발하였던 성서해석방법이다. 이념적 해석은 특정한 이념을 중심 사상으로 하여 성서 본문을 해석하는 것이다. 사람들은 대체로 일상생활에서 얻었던 선입관을 가지고 성서를 보게 된다. 그렇다면 사회의 지배적인 사상체계가 성서해석에서도 지배적인 선입관이 될 가능성이 많다. 그러므로 이념적 성서 해석은 사회의 지배적인 이념이나 선입관에 대항하는 이념으로 성서를 해석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해석의 발전에는 기존의 관념과 구조를 깨뜨리는 해체비평도 영향을 미쳤다. 현대 대표적인 이념적 성서 해석법으로는 여성 신학적 성서해석, 해방신학 혹은 민중 신학적 성서해석, 흑인 신학적 성서해석 등이 있다.

<중 략>

여성신학은 단순히 남성에 대한 대립이나 반감에서 비롯된 신학만은 아니다. 여성신학은 여성이 가부장적인 문화전통과 지배질서의 시회체제 속에서 억압과 고통을 받아왔을 뿐 아니라, 신학과 교회전통으로부터도 성차별과 억압을 받고 있다는 역사적 현실에 대한 인식에서 시작되었다. 여성신학의 근거는 제2차 종교개혁, 즉 예전에는 무관심했던 이웃들, 특히 기득권과 힘을 지니지 못한 사람들-여성, 청년, 어린이, 가난한 사람, 억눌린 사람 등-에게 관심을 갖고 인류의 수평적인 연대감을 형성하기 시작하면서 특별히 여성들의 고통과 억압 받는 현실에서 출발한다.여성신학은 지금까지 대부분의 학문이 남성중심적인 것에 도전한다. 또한 성경 본문뿐만 아니라 가부장적 본문의 가부장적 해석에 기초를 둔 신학적 전통과 조직을 가부장제에서 벗어나게 하려고 한다.즉, 남성 중심적인 인식론과 가치론을 탈피하고 여성중심적인 인식론과 가치관을 구성하는 작업을 한다. 자세한 내용은 2장에서 이어진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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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우정편, 『여성들을 위한 신학』, 서울: 한국신학연구소,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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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 Schottroff, “예수의 무덤 옆에 있던 막달라 마리아와 여인들”『신학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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