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경제교류] 남북한 경제교류의 저해요인 및 활성화 방안

저작시기 2015.06 |등록일 2015.06.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2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목차

(1) 남북 경제교류의 저해 요인
1) 남북 정치환경적 측면
2) 남북 제도적 구축 측면
3) 시장경제적 측면

(2) 남북 경제교류의 활성화 방안

본문내용

(1) 남북 경제교류의 저해 요인
'경제공동체건설'을 위해 남북경협의 당위적 역할 때문에 경협을 활성화시키는 것이 불가피하다. 그러나 남북한은 체제의 이질성과 장기간 적대적 관계가 지속됨으로써 남북경협은 정치 ․ 경제적 환경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으며, 이러한 정치 ․ 경제적 환경이 남북경협 활성화의 저해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남북 정치환경적 측면
가) 북한의 체제유지에 대한 요인 : 북한관료와 군부는 남북경협의 확대가 북한체제를 위협하는 요인으로 작용하지 않을까 하는 의구심을 항상 가지고 있다. 북한의 자립적 민족경제 건설의 정책기조는 "자립 ․ 자주화는 국가 ․ 민족의 주체성의 확보", "대외개방은 국가 ․ 민족의 대외종속"의 2분법적 사고를 의미하다. 북한은 남북경협 이 북한투자에 대한 불확실성의 위험을 제거하여 줌으로써 일본 ․ 구미기업의 투자확대로 이어질 수 있는 순기능적 측면보다는 경협의 확대가 국가 ․ 민족경제의 주체성 약화되어 체제붕괴로 이어지는 역기능적 측면을 더 강조하고 있다.
한편, 북한이 경협활성화에 대한 역기능적 측면을 부각시키면 북한체제의 경직성은 더욱 강화되고, 구체제의 관성을 지속시켜 경협활성화의 발목을 잡는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또한 경직적인 경제운영은 정책수단의 불확실성, 불투명성과 예측불가능성이 증대되어 경협의 위험성도 그만큼 높아지게 된다. 그리고 북한 관료의 경직적 세계관은 WTO 출범과 세계화의 당위성, 세계화의 시대에 걸맞은 규범과 인식의 부족과 함께 경협과 관련된 업무의 비합리적 처리로 경제협력 활성화를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나) 남한 대북정책의 지속성에 대한 요인 : 남한의 대북 포용정책(engagement policy)의 계속여부는 남북경협이 활성화의 관건으로 작용할 것이다. 특히 남북 정상회담 이후 대북 포용정책은 긴장완화, 개방 ․ 개혁확대, 대북지원 등에 힘입어 북한이 경제난을 극복하는데 기여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구매평가

판매자에게 문의하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문의하기

판매자 정보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남북경제교류] 남북한 경제교류의 저해요인 및 활성화 방안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