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사회윤리] 기독교 사회윤리의 방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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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6.01
최종 저작일
201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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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설

II. 에른스트 트뢸치의 기독교윤리 방법론
1. 신학적 방법으로서 ‘역사적 방법’
2. 경험-역사적 연구로서 ‘역사 비평적 방법’
3. ‘역사적 방법’의 윤리적 함축성-신학윤리방법론

III. 로빈 길의 기독교윤리 방법론 연구
1. 신학적 초점
2. 기독교윤리 방법론
3. 사회윤리의 특징

IV. 탈-이념화로서의 기독교 사회윤리 방법론
1. 방법론 문제
2. 해석-탈 이념적 문제
3. 해석학적 문제
4. 탈 이념화-이데올로기 비판의 준거
5. 해방적 실천지향의 윤리

본문내용

I. 서설

기독교 사회윤리는 ‘기독교’와 ‘사회윤리’의 합성어로, 사회윤리의 그리스도교적 관점과 특수성을 표현한다. 기독교 사회윤리는 현재 통용되는 규범이나 에토스, 사회적 확신이나 가치, 사회제도와 구조를 검토 비판하고 개선해야 할 과제를 안고 있다.
기독교 사회윤리의 방법론은 이런 과제를 이행하기 위해 체계화된다. 기독교 사회윤리는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확립된 이론이 아니라, ‘개방된 원리들의 결합’이다. 완성된 교의나 고유한 이념이 아니라 역동적 체계인 것이다. 기독교 사회윤리의 도덕적 사회 원리들은 주어진 상황에 맞게 적용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상황을 정확하고 객관적으로, 경우에 따라서는 전문적으로 인식해야 한다. 이것은 윤리학자들만으로는 불가능한 일이다. 특수한 사회문제에 대해서는 해당 분야 전문가들과, 일반 사회문제에 대해서는 다른 인도적 관점들과 협력해야 한다. 협력을 통해 상황을 정확하게 판단하면서, 서로 공통되는 윤리적 요소를 찾아내고 제시하려는 노력이 요구된다. 그러기 위해서는 기독교 사회윤리의 가치근거가 개방되어야 하는데, 이는 세상을 이해하고 세상과 대화하기 위함이다.
다른 한편으로, 기독교 사회윤리는 학문으로서 세상을 이해하는 규칙을 따라야 한다. 이른바 윤리 규범을 주장하는 객관적 철학적 논증 절차를 따라야 한다. 합리적 통찰과 토론을 통해 세상에 기독교의 사회윤리적 규범을 이해시킬 수 있어야 한다.


II. 에른스트 트뢸치의 기독교윤리 방법론

1. 신학적 방법으로서 ‘역사적 방법’

트뢸취는 ‘현대시대’에 걸맞는 신학적 작업을 위해서 하나의 과감하고도 획기적인 테제를 세운다. 그것은 신학이 현대라고 하는 변화된 시대상황 속에서, 신학이 새 시대의 사유를 고려하는 한, 오직 케케묵은 과거 성서적, 교회적 출발점에서 직접적으로나 배타적으로 이끌어져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현대성의 상황에서 기초한 신학의 출발점은 특수한 신학 방법론이 아닌, 일반 학문 방법론의 논의에서 확보된 것인데, 정신과학 방법론의 핵심으로서 ‘역사적 방법’에서 시작하는 것이다. 역사적 방법은 새 시대에 학문적 의미를 새롭게 제시하여 획득된 일반적 출발점이다.

참고 자료

그리스도교 사회윤리 기초(심현주, 분도출판사), 2009.
에른스트 트뢸취의 신학윤리 방법론(강병오, 서울신학대학), 2007.
로빈 길의 기독교윤리 방법론 연구(김승호, 영남신학대학교), 2009.
탈-이념화로서의 기독교 사회윤리 방법론(최봉기, 침신대),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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