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사업 수행계획서-문화산업 진흥관련 정부기관, 학회 등
- 최초 등록일
- 2015.05.20
- 최종 저작일
- 201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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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과제명
2. 과제의 필요성
3. 연구목표 및 주요 핵심내용
4. 연구추진체계 및 연구방법
5. 추진 계획
6.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본문내용
최근 문화산업은 정보통신기술 및 매스미디어의 발달과 더불어 전 세계적으로 중요한 산업으로 각광받고 있다. 특히, 문화예술 콘텐츠를 대중이 소비하는 시대로 접어들면서 개인 및 조직 또는 국가의 특색과 아이디어가 경제적 소비와 직결되고 있다. 이러한 시대를 맞이하여 문화산업은 국경의 경계선을 낮추어 지구촌 전 인구가 대상이 될 수 있는 넓은 시장을 보유하게 되었다. 또한, 문화산업이 기술과 감성, 그리고 예술의 결합을 통한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인식되면서 국가별로 현재 다양한 분야의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중 략>
먼저, 선행연구 조사 및 검토단계에서는 방송산업, 영화산업, 음악산업, 공연 및 전시사업, 애니메이션 산업, 기타산업으로 구분하여 6가지 산업에 속하는 기업의 경영성과와 관련된 국내외 선행연구를 먼저 조사한다. 기업의 경영성과를 설정함에 있어 선행연구를 토대로 재무적 지표와 비재무적 지표를 포함하여 고려한다.
연구가설 및 연구모형 설계단계에서는 관련연구에서 다루어진 내용과 본 연구를 위해 수집 가능한 데이터를 고려하여, 객관적인 측정과 분석이 이루어질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연구가설을 설정한다. 연구가설은 기본적으로 경영전략과 기업성과의 관련성을 다룬 선행연구를 토대로 가설을 설정한다.
<중 략>
문화콘텐츠 사업의 중요성과 지원방안이 제시되고 있는 상황에 비해 국내 문화산업에 속한 기업의 자체적인 경쟁력을 경영전략과 재무적 관점에서 분석한 연구나 보고서는 상대적으로 부족한 현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통해 국내 문화산업에 속한 기업의 경영전략이 산업별로 성과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며, 기업성과에 따른 미래 투자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살펴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