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경제 발전을 위한 관광의 역할

저작시기 2014.05 |등록일 2015.05.19 | 최종수정일 2015.09.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2,5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목차

1. 서론
1) 관광의 대중화와 지역경제와의 연관성

2. 본론
1) 관광과 관광지 개발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효과

3. 결론
1) 지역경제와 관광의 역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 관광의 대중화와 지역경제와의 연관성

현대관광의 가장 큰 특성은 관광의 대중화이다. 한정된 특권층은 물론 일반대중까지도 참여하는 대중관광시대(mass tourism)이라는 점이다. 이처럼 관광이 대중화된 배경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여가시간의 증대이다. 예전에는 주말은 노동의 휴식시간이라는 개념에 반해 1990년들어 토요격주휴무제가 도입되고 최근에는 토요휴무제가 사기업에까지 정착되면서 주말이 길어졌다. 또한 재택근무, 사이버근무등 직장에 직접 출근하지 않는 직장인들이 늘어났고, 조기퇴근 주40시간 근무제등을 도입하고 근로자의 복지가 눈에 띄게 향상되며 전반적으로 노동시간이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가전제품의 기계화로 예전보다 주부들도 가사에 종사하는 시간이 줄어들어 자연스레 가족단위의 관광그룹이 형성되었다.

둘째, 교통과 통신의 발달이다. 과거에는 이동수한이 한정되어있기 때문에 이동자체에 제한이 많았지만 자동차뿐 아니라 ktx나 비행기등 거리가 멀어도 부담이 줄어들었고 네비게이션등 통신기술 발달로 관광지를 찾아가기도 훨씬 쉬워졌다.
이처럼 예전에는 관광은 경제적, 시간적 여유가 있는 사람들에게 국한되었지만 21세기 글로벌화가 되면서 여가시간은 늘어나고 1인당 gdp가 상승, 주5일근무제가 정착되었으며, 전국은 3시간 생활권으로 축소되고 있다.
관광의 대중화가 이루어지면서 관광산업은 전국적으로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많은 지자체에서도 관광산업에 대한 기대가 큰 것도 사실이다. 관광객 유입은 크나큰 수입원이 되며, 지역 경제에 알찬 보탬이 된다. 더 나아가서는 주민의 소득이 지역 경제의 소득이 되며, 나라 전체의 소득이 되기 때문이다. 고용을 창출하고, 산업 연관 효과를 갖어다 주며, 단순직이나 하위직에서도 개발의 효과를 볼수 있다.
지방자치시대가 개막한 1995년부터 지역축제들이 하나둘 생겨나기 시작했고, 문화관광부에서 우수축제를 선정하는 등 더욱더 활성화되고 매년 수많은 관광객들이 축제지역으로 몰려오고 있다.

참고 자료

축제이벤트 제 2판 (이정학)
파이낸셜 뉴스
http://www.fnnews.com/view?ra=Sent1201m_View&corp=fnnews&arcid=201405310100321610016878&cDateYear=2014&cDateMonth=05&cDateDay=30
뉴스이즈 - 세월호참사에 따른 각종 행사, 축제등의 취소 (사진)

구매평가

판매자에게 문의하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문의하기

판매자 정보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지역경제 발전을 위한 관광의 역할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