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롯데주류 처음처럼 분석] 포터의 5 Forces에 따른 시장분석, 롯데주류의 거시적 환경 분석, 미시적 환경 분석

*창*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5.05.17
최종 저작일
2015.05
2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Intro

Ⅱ. 포터의 5 Forces에 따른 시장분석
1. 기존 기업간의 경쟁
2. 잠재적 진입자와의 경쟁
3. 대체제와의 경쟁
4. 공급자의 교섭력
5. 수요자의 교섭력

Ⅲ. 거시적 환경 분석
1. 경제적 환경
2. 사회/문화적 환경
3. 기술적 환경
4. 정치/법률적 환경

Ⅳ. Conclusion

본문내용

Ⅰ. Intro
시장에 영원한 1등은 없다. 오늘날 삼정전자는 미국 TV시장에서 소니를 넘었고, 펩시콜라는 100여년 만에 숙적 코카콜라를 물리쳤다. 또 최근 포드는 폭스바겐을 제치고 유럽시장 점령에 시동을 가했으며, 국내시장에서는 비타500이 박카스의 오랜 아성을 무너뜨린바 있다.
이러한 기업들은 적극적으로 선도 기업을 공격하여 시장점유율을 늘려나가는 시장도전자전략을 통해 시장에 파란을 일으키며 선도 기업의 자리를 쟁취하게 되었다. 그리고 그 공격의 이면에는 어김없이 선도기업의 경쟁우위를 무력화시키고 약점을 공략할 수 있는 치밀한 신제품 개발 전략이 뒷받침되어 있었다. 하지만 이전에 시장의 외부환경에 대한 자세한 분석이 있어야 내부역량을 증대할수 있다. 국내 소주 시장은 다른 시장에 비해 소비자의 성향을 움직이기 어렵다. 특히 소주시장의 경우, ‘두꺼비’에서 ‘참이슬’까지, 한국 사람들의 ‘애환을 달래주는 벗’으로써 소주 애호가들의 절대적인 지지를 받아왔던 브랜드를 보유한 진로라는 거대한 기업이 부동의 1위를 지키고있다. 과연 이러한 시장 상황에서 롯데주류가 ‘처음처럼’으로 이 시장에서 2위 자리에 만족하지 않고 계속 도전하는 환경에 대해 알아보았다.

<중 략>

1. 기존 기업간의 경쟁
국내 1위 소주 업체인 진로는 수도권에서 절대적인 시장점유율을 유지해 왔으나 중부지역 이남에서는 지방 소주 업체에 비해 열세를 보여 왔다. 그러나 2005년 하이트맥주가 진로를 인수함에 따라 하이트맥주가 주류시장을 지배하는 구조로 변화되었다. 진로는 하이트맥주와의 결합을 통해 신제품 개발과 지역시장 공략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추었으며 영업력의 강화로 취약했던 지방의 영업기반이 확대 되었다. 이에 진로 하이트의 강화된 시장 지배력을 경쟁하기 위해 업체간 경쟁이 한층 심해졌다.

(1) 전국 소주시장 점유율
대한주류공업협회가 조사한 위 통계를 보더라도 소주시장은 지역색이 매우 세다는 것을 볼수가 있다. 특히 지방마다 지역대표 업체의 제품소주가 점유율1위를 차지하고있다는걸 볼수 있다.

참고 자료

http://yeobang.co.kr/4009042348 - 처음처럼 꿀벅지 마케팅 부분
파이낸셜 뉴스 경제부분 - 롯데주류 창립1주년 관련기사 (2010.3.5)
이데일리 뉴스 경제부분 - 소비자의 입맛을 잡아라 관련기사 (2009.8.11)
헤럴드경제 뉴스 - 소주 불황상품 아니다, 최남주기자(2009.8.25)
http://blog.naver.com/knitgirl?Redirect=Log&logNo=120092370932 - 지역별 소주 출저
경제 상식 사전 (길벗사)
http://blog.naver.com/vonchio/110071532291 - 롯데처음처럼 13%벽을넘어서 발췌
http://blog.naver.com/animatopr/80096150660- 저도주 소주 전쟁 누가 승리할까? 발췌
‘처음처럼’신체품 개발 및 마케팅 전략 보고서 - 2066년 사례개발경진대회 우수작
www.soju.co.kr- 처음처럼 홈페이지
www.kalia.or.kr - 한국주류산업협회 홈페이지
www.mosf.go.kr - 기획재정부 홈페이지
www.hrc.co.kr - 한국리서치 홈페이지
www.kostat.go.kr- 통계청 홈페이지

자료후기(1)

*창*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해당 판매자는 노하우톡 기능을 사용하는 회원입니다.노하우톡
* 노하우톡 기능이란?노하우 자료를 판매하는 회원에게 노하우 컨설팅, 활용방법 등을 1:1 대화를 통해 문의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롯데주류 처음처럼 분석] 포터의 5 Forces에 따른 시장분석, 롯데주류의 거시적 환경 분석, 미시적 환경 분석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